LG전자가 2014년 4월 2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140048560호)해 지난 7월 13일 등록(등록번호 제102135263호)을 받은 ‘이동 단말기’ 특허의 실시예에 적용되는 케이블형 배터리 이어폰의 케이블의 일 단면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왼쪽)과 이동 단말기에 케이블형 배터리가 내장된 이어폰이 연결되는 경우, 상기 이동 단말기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도면. 그림=키프리스 캡처
LG전자가 2014년 4월 2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140048560호)해 지난 7월 13일 등록(등록번호 제102135263호)을 받은 ‘이동 단말기’ 특허의 실시예에 적용되는 케이블형 배터리 이어폰의 케이블의 일 단면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왼쪽)과 이동 단말기에 케이블형 배터리가 내장된 이어폰이 연결되는 경우, 상기 이동 단말기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도면. 그림=키프리스 캡처

[비즈월드] "본 발명에 따른 이동 단말기는 외부 충전기 포트를 통하여 외부 전력이 공급 중인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외부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상기 전원 공급부를 제어하며, 상기 외부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면 이어폰에 내장된 케이블형 배터리를 이용하여 상기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상기 전원 공급부를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가 2014년 4월 2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140048560호)해 지난 7월 13일 등록(등록번호 제102135263호)을 받은 ‘이동 단말기’의 요약 설명문이다.

단말기는 이동 가능여부에 따라 이동 단말기(mobile/portable terminal) 및 고정 단말기(stationary terminal)로 나뉠 수 있다.

다시 이동 단말기는 사용자의 직접 휴대 가능 여부에 따라 휴대(형) 단말기(handheld terminal)과 거치형 단말기(vehicle mounted terminal)로 나뉠 수 있다.

이동 단말기의 기능은 다양화되고 있다. 예를 들면, 데이터와 음성통신, 카메라를 통한 사진촬영 및 비디오 촬영, 음성녹음, 스피커 시스템을 통한 음악파일 재생 그리고 디스플레이부에 이미지나 비디오를 출력하는 기능이 있다. 일부 단말기는 전자게임 플레이 기능이 추가되거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최근의 이동 단말기는 방송과 비디오나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같은 시각적 콘텐츠를 제공하는 멀티캐스트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단말기(terminal)는 기능이 다양화됨에 따라 예를 들어, 사진이나 동영상의 촬영,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의 재생, 게임, 방송의 수신 등의 복합적인 기능들을 갖춘 멀티미디어 기기(Multimedia player) 형태로 구현되고 있다.

이런 이동 단말기는 휴대용으로 이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착탈 가능한 배터리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휴대용 단말에 적용되는 배터리는 이차 전지가 사용될 수 있다. 이차 전지는 현재 낮은 젼력을 제공하는 용도롤 사용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시동을 돕는 기기, 휴대용 장치, 도구, 무정전 전원 장치들을 들 수 있다.

최근 무선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이차 전지의 수요는 더욱 더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차 전지는 원통형, 각형 또는 파우치형의 전지가 대부분이다. 이는 이차 전지는 음극, 양극 및 분리막으로 구성된 전극 조립체를 원통형 또는 각형의 금속캔이나 알루미늄 라미네이트 시트의 파우치형 케이스 내부에 장착하고, 전극 조립체에 전해질을 주입시켜 제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차전지 장착을 위한 일정한 공간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므로, 이런 이차전지의 원통형, 각형 또는 파우치형의 형태는 다양한 형태의 휴대용 장치의 개발에 제약으로 작용하는 문제가 있다.

이에 형태의 변형이 용이한 신규한 형태의 이차전자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신규한 형태의 이차 전지는 휴대용 단말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이를 이용한 것이 이번 LG전자가 취득한 특허에 적용된 유선 이어폰 케이블을 이용한 보조배터리이다.

LG전자 측은 케이블형 배터리를 내장한 이어폰을 이용해 내장된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상기 메인 배터리나 외부 전력을 이용해 이어폰의 케이블형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이동 단말기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했다.

또 케이블형 배터리가 내장된 이어폰의 케이블에 대한 사용자의 조작에 기초해 메인 배터리나 케이블형 배터리 충전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충전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이동 단말기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발명 따른 이동 단말기는 충전 가능한 메인 배터리를 포함하는 전원 공급부와 이어폰 포트 및 이어폰 포트를 통한 케이블형 배터리가 내장된 이어폰의 연결 여부, 메인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외부 전력의 공급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외부 전력이 공급되는 상태이면 상기 외부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상기 전력 공급부를 제어하며 상기 외부 전력이 공급되지 않고 상기 이어폰 포트를 통해 이어폰이 연결된 상태이면, 상기 이어폰에 내장된 상기 케이블형 배터리를 이용하여 상기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상기 전원 공급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도록 했다.

제어부는 이어폰이 연결되면 상기 외부 전력의 공급 여부를 판단하며, 외부 전력이 공급되는 상태에서 상기 이어폰이 연결되면 상기 외부 전력을 이용해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며, 외부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상태에서 상기 이어폰이 연결되면 상기 이어폰에 내장된 상기 케이블형 배터리를 이용해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상기 전원 공급부를 제어할 수 있다.

제어부는 외부 전력이 공급되면 상기 이어폰이 연결 여부와 상관없이 상기 외부 전력을 이용해 메인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상기 전력 공급부를 제어할 수도 있다.

외부 전력은 충전기 포트에 연결된 충전 케이블을 통해 공급되거나, 미리 정해진 무선 충전 방식에 따 라서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것일 수도 있다.

제어부는 메인 배터리와 케이블형 배터리의 충전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우선 순위에 따라 메인 배터리 및 상기 케이블형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상기 전원 공급부를 제어할 수 있다.

이런 내용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단말기에 표시해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특허가 출원된 2014년은 물론 2020년 7월 말까지도 이어폰현재까지도 케이블형 배터리를 내장한 이어폰을 이용하여 내장된 배터리를 출시되지는 않았다.

상대적으로 시판 중인 보조배터리에 비해 저장용량이 적기 때문이다. 물론 새로운 이차전지 소개가 개발되어 유선이어폰 케이블에 해당하는 작은 공간에도 많은 전력을 저장할 수 있다면 훌륭한 보조배터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