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으로부터 기능성 신소재 ‘와사비 추출물(제2023-18호)’ 다이어트 개별인정 받아

비즈월드가 확인한 결과 NS홈쇼핑은 해당 추출물의 공동 개발업체인 뉴트라코어와 공동으로 관련 상품의 상표등록 절차로 진행하고 있어 관련 제품이 곧 유통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났다. 그림=키프리스
비즈월드가 확인한 결과 NS홈쇼핑은 해당 추출물의 공동 개발업체인 뉴트라코어와 공동으로 관련 상품의 상표등록 절차로 진행하고 있어 관련 제품이 곧 유통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났다. 그림=키프리스

[비즈월드] NS홈쇼핑이 국내 최초로 ‘와사비잎 추출물’에 대해 식약처 ‘개별인정’을 획득하고 상표등록을 위한 절차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S홈쇼핑은 12일 수년간 기능성 원재료 개발을 통해 ‘기능성 개별인정 신소재’ 분야에 도전해 왔으며 이번에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제조업체 ㈜뉴트라코어와 공동개발을 통해 ‘와사비 잎 추출물’을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는 첫 결실을 맺게 됐다고 설명했다. 

‘개별인정형 원료’란 식품공전에 등재되지 않은 원료로 영업자가 원료의 안전성, 기능성, 기준 및 규격 등의 연구 자료를 제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적으로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성분을 말한다.

이번에 NS홈쇼핑이 개발해 인정받은 ‘와사비잎 추출물’의 기능성 분야는 ‘다이어트’이다. ‘와사비잎 추출물’은 인체시험을 통해 체지방량, 체지방율, 체중, 체질량지수 (BMI) 감소, 호르몬 감소, 허리둘레 감소, 엉덩이둘레 감소 등 총 18가지 항목에서 유의적인 개선효과가 확인됐다고 한다. 

동물시험을 통해서는 섭취한 지방은 지방분해 효소의 억제를 통한 지방소화와 흡수를 억제하고, 지방 합성 효소 복합체FAS억제 및 지방 생합성 유도 ACC1억제로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해 주는 것은 물론, 축적된 지방은 UCP2(열생성 단백질)의 증가로 열생성, 에너지소비 촉진을 도와줘 지방을 연소시키는 기전으로 일명 ‘버닝다이어트’가 가능한 기능성 원료라는 것이다.

와사비잎 추출물의 핵심 지표 성분은 이소비텍신(isovitexin)으로 항염과 항산화 등 다양한 기능성이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 성분은 와사비 중 잎에만 존재하며, 특수 공정을 통해 함량이 올라가는 것으로 공정 기술을 개발해 추출했다.

이번 ‘와사비잎 추출물 개별인정형 원료’ 인정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NS홈쇼핑의 상품 기획 역량과 식품 홈쇼핑이라는 전문성이 주효 했다고 강조했다. 

NS홈쇼핑 측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식품안전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식품,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품질력과 건강기능식품 기획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어 ‘기능성 개별인정’ 원료 개발 사업 진행이 가능했다”면서 “신상품 출시에 이어 미투 상품이 넘쳐 나는 TV홈쇼핑 시장에서 NS홈쇼핑은 원료 개발부터 경쟁력을 갖고자 ‘개별인정형 원료’개발에 도전해왔다. 다양한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개별인정형 원료 신소재 개발’분야의 시장성은 크다. NS홈쇼핑이 개별인정형 원료 인증을 받은 ‘와사비잎 추출물’이 앞으로 건강한 다이어트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상품들에 사용 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특히 비즈월드가 확인한 결과 NS홈쇼핑은 해당 추출물의 공동 개발업체인 뉴트라코어와 공동으로 관련 상품의 상표등록 절차로 진행하고 있어 관련 제품이 곧 유통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났다.

해당 상표는 총 3가지였다. 출원날자는 모두 2023년 12월 30일 자였으며 영어 대문자 B를 원형으로 둘러싼 상표(출원번호 제4020230195431호)와 한글 ‘와사비너스’(출원번호 제4020230195423호), 영어 ‘WASABINUS’(출원번호 제4020230195427호)가 각각 상품분류 ▲제5류(식이보충제용 건강기능식품, 치료용 건강기능식품, 치료용 또는 의료용 건강기능식품, 특수식이요법용 건강식 품보조제, 비타민 및 미네랄 식품보충제, 미용효과가 있는 식이보충제, 식이요법 보충식품, 아미노산/미네랄/미량영양소 식이보충제, 인체섭취용 식이보충제, 의학적으로 제한된 식이요법식품)과 ▲29류(식육, 생선, 가금 및 엽조수; 고기진액; 보존처리/냉동/건조 및 조리된 과일 및 채소; 젤리, 잼, 콤폿; 달걀; 우유, 치즈, 버터, 요구르트 및 기타 유제품; 식용 유지(油脂)), ▲30류(커피, 차(茶), 코코아 및 그 대용물; 쌀, 파스타 및 국수; 타피오카 및 사고(sago); 곡분 및 곡물 조제품; 빵, 페이스트리 및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셔벗 및 기타 식용 얼음; 설탕, 꿀, 당밀(糖蜜); 식품용 이스트, 베이킹 파우더; 소금, 조미료, 향신료, 보존처리된 허브; 식초, 소스 및 기타 조미료; 얼음), ▲32류(맥주; 비알코올성 음료; 광천수 및 탄산수; 과실음료 및 과실주스; 시럽 및 비알코올성 음료용 제제)에 각각 출원됐으며 현재 특허청의 실체심사가 종료되고 출원/이의 신청을 위한 공고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다.

NS홈쇼핑 측은 ‘NS’홈쇼핑 로고와 ‘팻버닝’이라는 글자, ‘와사비 다이어트’ 한글을 조합한 별도의 상표를 앞서 2023년 10월 30일 5류, 29류 30류, 32류에 각각 개별 출원(출원번호 제4020230195419호)해 현재 심사 대기 중이다. 그림=키프리스
NS홈쇼핑 측은 ‘NS’홈쇼핑 로고와 ‘팻버닝’이라는 글자, ‘와사비 다이어트’ 한글을 조합한 별도의 상표를 앞서 2023년 10월 30일 5류, 29류 30류, 32류에 각각 개별 출원(출원번호 제4020230195419호)해 현재 심사 대기 중이다. 그림=키프리스

이와 별도로 NS홈쇼핑 측은 ‘NS’홈쇼핑 로고와 ‘팻버닝’이라는 글자, ‘와사비 다이어트’ 한글을 조합한 별도의 상표를 앞서 2023년 10월 30일 5류, 29류 30류, 32류에 각각 개별 출원(출원번호 제4020230195419호)해 현재 심사 대기 중이다.

이와 관련해 NS홈쇼핑 관계자는 “2개 회사가 협업해 제품을 개발한 것으로 조만간 상품화 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NS홈쇼핑에선 자체적으로 타당성 조사 등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정영일 기자 / zprki@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