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수확 체험·딸기 신메뉴 출시 등 딸기 활용 프로모션 전개

[비즈월드] 유통업계가 딸기의 계절 겨울을 맞아 신제품을 출시하고, 딸기 관련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딸기' 마케팅에 나섰다.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망간, 엽산, 칼륨 등의 영양소도 함유했다. 낮은 칼로리와 높은 식이섬유 함량으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또 새콤달콤한 맛이 좋은 건 물론이고, 외관이 빨갛기 때문에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에 파티용 과일로도 안성맞춤이라 연말에 많은 사랑을 받는 식재료이다.
케이크 장식 등에도 사용하기 좋아 유통업계는 연말을 앞두고 딸기를 활용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상하농원에서 딸기 수확 체험하고 사진전 참여하자"
매일유업 관계사로 전북 고창군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은 12월 다채로운 겨울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올 겨울 상하농원은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딸기 수확 체험과 함께 상하농원에서 자연을 즐기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제6회 겨울상하 사진전’을 열고 방문객을 맞이한다.
딸기 수확 체험은 상하농원의 농가 보급형 스마트팜에서 열리며, 딸기의 생육 과정과 수확 시기의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설향과 금실 품종의 달콤한 딸기를 직접 수확하고 선별하는 시간을 갖는다. 체험은 500g 수확 기준 2만원이며, 아이들이 엄마아빠와 함께 참여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라는 게 매일유업 측 설명이다.
사진전은 상하농원의 겨울 풍경을 주제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계절의 정취를 사진으로 표현한 작품을 공모한다. 참가 신청은 내달 10일부터 내년 2월10일까지며, 총상금 규모는 1000만원으로 대상 수상자에게는 300만원 상금과 파머스빌리지 스위트룸 숙박권이 제공된다.

◆이랜드이츠 프랑제리, 딸기 얹은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 선봬
이랜드이츠에서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프랑제리(FRANGERIE)’가 2024년 연말을 앞두고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 10종을 선보였다.
프랑제리는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에 다채로운 딸기 케이크 라인업으로 제철 딸기와 동물성 100% 생크림의 조화를 선보인다. 새로 출시되는 ‘프랑베리 타워’ 케이크 2종은 딸기를 2단으로 높게 쌓아 올려 딸기가 쏟아질 듯한 모습이다.
매년 1000개 이상 판매되는 프랑제리의 시그니처 '1KG 베리 포레스트'와 프레지에 스타일의 ‘프랑베리 가든’ 케이크도 준비했다.
프랑제리는 지난 5월부터 제철 과일 케이크를 1만99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해 인기를 끌고 있는 쑥대밭 시리즈도 크리스마스 버전으로 준비했다. 겨울 딸기가 가득 들어간 ‘딸기쑥대밭’ 케이크를 겨울 기간 1만9900원에 판매한다.

◆CU 딸기 샌드위치, 크기 늘리고 피스타치오 담아 선봬
편의점 CU는 내달 동절기 대표 상품인 딸기 샌드위치를 대용량 콘셉트로 선보이고 요리 경연 대회 우승자인 권성준 셰프와 협업한 상품도 함께 선보인다.
딸기 샌드위치는 겨울철 제철 과일인 딸기와 부드러운 생크림을 활용한 상품으로 매해 큰 인기를 끌며 동절기 대표 편의점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실제로 CU 측에 따르면 딸기 샌드위치는 해마다 출시와 동시에 샌드위치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CU 딸기 샌드위치의 연도별 매출신장률은 2021년 133.6%, 2022년 58.6%, 2023년 61.1%로 집계됐다고 한다.
올해 선보이는 CU의 딸기 샌드위치는 당도 높은 국내산 설향 딸기를 사용해 입 안 가득 새콤하고 달콤한 딸기 원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딸기를 감싼 우유 크림에 유크림을 10% 가량 섞어 일반 식물성 크림을 사용한 상품 대비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CU의 ‘자이언트 점보 딸기 샌드위치’는 18g 이상의 큰 딸기 원물을 사용해 볼륨을 강조했으며 유크림을 10% 함량한 우유 크림과 단팥스프레드를 한 면에 발라 달콤한 맛을 끌어올렸다. 뿐만 아니라 11㎝의 점보 사이즈로 딸기 샌드위치의 풍미를 입 안 가득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내달 17일 편의점 매출 보증 수표로 자리매김한 권성준 셰프와 손잡고 ‘피스타치오 딸기 샌드위치’도 전국 CU 점포에 선보인다. 해당 상품은 달콤한 딸기에 피스타치오 크림을 발라냈으며 권 셰프가 직접 레시피 개발에 참여했다.

◆설빙, 생딸기 메뉴 5종 출시
설빙이 겨울 시즌을 맞아 생딸기를 사용한 시즌 한정 생딸기 메뉴 5종을 출시했다.
생딸기 위로 녹차 아이스크림을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으로 쌓아 환상적인 맛과 비주얼을 자랑하는 ‘생딸기트리설빙’은 바삭마시멜로우를 함께 제공한다.
요거트 아이스크림 위에 초코코팅을 톡톡 깨서 먹는 재미가 있는 ‘생딸기요거초코볼설빙’은 생딸기와 큐브 치즈케이크, 요거초코볼 아이스크림을 한 그릇에 가득 담아냈다. 딸기 베이스와 시리얼이 들어가 있어 마지막까지 달콤하게 즐길 수 있다.
신메뉴 2종과 함께 겨울철마다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생딸기설빙 3종과 생딸기 디저트들도 함께 선보였다. 제철 딸기 빙수를 먹고 싶은 사람을 위한 ‘생딸기설빙’과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상큼함이 더해진 ‘순수요거생딸기설빙’, 작년 인기 메뉴였던 하겐다즈 딸기 아이스크림을 올린 ‘하겐다즈딸기설빙’까지 모두 생딸기를 활용했다.
뿐만 아니라 ‘생딸기허니브레드’, ‘생딸기크로플’, ‘생딸기찹쌀떡’, ‘생딸기주스’ 등 신선하고 달콤한 생딸기가 더해진 설빙의 디저트 메뉴들도 매년 인기를 얻고 있다.

◆할리스, 홀리데이 케이크 ‘딸기는 파티 중’ 출시
할리스가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제철 생딸기를 가득 올린 시즌 한정 홀케이크를 내놨다.
할리스의 홀리데이 시즌 신규 홀케이크 ‘딸기는 파티 중’은 생딸기가 풍성하게 장식된 2단 케이크다. 크리스마스가 떠오르는 레드 시트 위에 진하고 부드러운 치즈 무스와 상큼한 딸기 퓨레를 듬뿍 올렸다. 마지막으로 눈처럼 하얀 화이트 글레이즈로 표면을 감싸 부드러운 달콤함을 선사한다.
할리스는 바쁜 연말 시즌을 앞두고, 홀리데이 케이크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사전 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전 예약 때 7000원의 할인 혜택과 함께, 수령 희망 날짜와 매장 선택이 가능해 연말 파티를 계획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할리스는 보고 있다.
할리스 관계자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행복한 연말 파티를 계획 중인 고객들을 위해 생딸기를 듬뿍 얹은 홀리데이 홀케이크를 출시했다”며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연말을 더욱 풍성하고 달콤하게 보내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월드=김선주 기자 / sunjookim@bizwnews.com]
관련기사
- [HOT 마켓 트렌드] "아몬드VS누드, 승자는?"…국내에서 가장 잘 팔리는 빼빼로는 이것
- [HOT 마켓 트렌드] "쿵야 레스토랑즈 해외 나간다"…넷마블 엠엔비. 일본 도쿄·오사카서 스핀즈와 팝업 운영
- [HOT 마켓 트렌드] "농심의 실체는 외계인?"…'외계인 시청 금지' 유튜브 영상 '화제'
- [HOT 마켓 트렌드] "크리스마스에 케이크 어디서 살까?"
- [HOT 마켓 트렌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트렌디'한 변신에 'MZ세대' 몰렸다
- [HOT 마켓 트렌드] “여행부터 스포츠까지”…각양각색 ‘구독형 멤버십’ 눈길
- [HOT 마켓 트렌드] "추억 속으로"…헬시플레저 열풍에 장수 음료 '제로'로 인기몰이
- [HOT 마켓 트렌드] "놓치면 손해"…식당 사장님들 사이서 난리난 '배민프렌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