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 한맥의 ‘엑스트라 크리미 生’. 사진=오비맥주
오비맥주 한맥의 ‘엑스트라 크리미 生’. 사진=오비맥주

[비즈월드] 최근 맥주 애호가들 사이에서 '맥주 거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유튜브나 릴스 등 각종 SNS에서 맥주 거품을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팁이나 가장 풍성한 거품을 맛볼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콘텐츠들이 인기를 끌면서다.

이에 국내 주류업계도 밀도 높고 풍성한 맥주 거품에 초점을 맞춘 신제품 출시와 관련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맥주의 거품은 단순한 시각적인 효과가 아니라 첫 모금부터 끝까지 맥주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역할을 한다.

거품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맥주의 풍미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거품이 터지는 순간, 거품 속에 숨어 있던 향기로운 맛이 방출돼 맥주의 전체적인 풍미가 훨씬 더 살아난다. 또 마치 벨벳 같은 부드러운 촉감의 목넘김으로 인해 맥주를 더욱 더 '크리미(Creamy)'하게 즐길 수 있다. 

주류업계는 지난해부터 부드러운 맥주 거품을 강조한 제품 출시와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맥주 거품 열풍을 주도한 일본 맥주 아사히가 최근 후속 제품을 출시하고 오비맥주 한맥과 수제맥주 브랜드에서도 거품에 집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올해에도 맥주 거품의 인기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스로 차오르는 환상거품을 선사하는 ‘한맥’

특유의 부드러움으로 ‘환상거품’ 캠페인을 전개해온 한맥은 최근 스스로 차오르는 거품이 특징인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生’은 새롭게 선보였다.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生은 특수하게 제작된 ‘스페셜 마이크로 크림 탭’을 적용해 한층 더 생크림 같이 부드러워진 거품을 구현했다.

또 밀도 높은 거품은 맥주의 산소 접촉을 최소화해 최상의 맥주 맛을 유지해 주며 업그레이드된 거품 지속력과 부드러운 목넘김을 선사한다. 

이 생맥주는 ‘100초 환상거품 리추얼’ 이라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생맥주를 전용잔에 따르면 촘촘하고 밀도 있는 거품이 풍부하게 차올라, 100초가 지나면 거품이 흘러넘치는 리추얼을 경험할 수 있다. 부드럽게 차오른 거품을 먼저 음미하고 이후에 거품과 함께 맥주의 부드러운 풍미를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生은 이달부터 전국의 생맥주 판매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우수업소의 경우 ‘스무스 마스터’ 인증제를 운영하여 생맥주 품질 유지에도 힘쓸 예정이다.

롯데아사히주류의 '아사히 쇼쿠사이'. 사진=롯데아사히주류
롯데아사히주류의 '아사히 쇼쿠사이'. 사진=롯데아사히주류

◆생맥주캔 후속작으로 다시 한번 소비자 공략 나선 ’아사히’

롯데아사히주류는 지난해 '아사히 슈퍼 드라이 생맥주 캔' 후속 제품으로 5일 아사히 쇼쿠사이를 국내에 수량 한정으로 출시한다. 

지난해 출시된 '아사히 슈퍼 드라이 생맥주 캔'은 롯데아사히주류의 대표 제품으로, 출시 직후부터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주류업계에서 품귀 현상을 일으켰다.

‘풀오픈탭(캔 뚜껑 전체가 열리는 제품)’ 방식을 적용해 캔을 따면 독특하고 부드러운 생맥주 거품이 생생하게 올라와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아사히 쇼쿠사이는 캔을 개봉하는 순간 솟아오르는 거품과 향기를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맥주로 출시 전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카브루의 '로얄 스타우트'. 사진=카브루
카브루의 '로얄 스타우트'. 사진=카브루

◆진하고 풍성한 거품부터 블랙 몰트의 커피, 초콜릿 향을 보유한 ‘로얄 스타우트’

국내 1세대 수제맥주 기업 카브루는 최근 9가지 100% 몰트로 만든 임페리얼 스타우트 ‘로얄 스타우트’를 출시했다.

로얄 스타우트는 진하고 풍성한 거품에서부터 블랙 몰트의 기분 좋은 커피, 초콜릿 향이 올라오고 부드럽고 깔끔한 뒷맛과 함께 기분 좋은 바디감을 경험할 수 있다.

영국의 클래식한 맥주 스타일 중 하나인 스타우트에 홉과 몰트의 캐릭터를 더욱 강조한 임페리얼 스타우트(Imperial Stout) 타입의 맥주로, 단맛과 도수가 높아 고급스러운 풍미를 자랑한다.

로얄 스타우트는 시선을 사로잡는 풍성한 거품 인증샷과 함께 각종 SNS에 ‘꼭 먹어봐야 하는 편의점 신상 맥주’로 점점 입소문을 타며 흑맥주 매니아뿐만 아니라 더 많은 맥주 애호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비즈월드=김미진 기자 / kmj44@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