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론칭
K-푸드 열풍 속 김밥·떡볶이·핫도그 등 인기 분식과 대표 길거리 음식 메뉴 총망라
간편 식사류 7종과 디저트류 4종 등 11개 품목으로 구성…글로벌 수요 반영해 라인업 계속 확대
아워홈, ‘K-STREET 컵 떡볶이’ 2종 출시

대상㈜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가 한국 인기 길거리 음식 및 대표 분식 메뉴를 총망라한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Korean Street Food)’ 라인을 론칭하고 K-푸드 외연 확장에 나섰다. 사진=대상 '오푸드'
대상㈜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가 한국 인기 길거리 음식 및 대표 분식 메뉴를 총망라한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Korean Street Food)’ 라인을 론칭하고 K-푸드 외연 확장에 나섰다. 사진=대상 '오푸드'

[비즈월드]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힘입어 K-푸드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김밥을 비롯해 떡볶이와 핫도그 등 한국의 길거리 음식이 화제를 모으며 글로벌 수요 역시 급증하는 추세다.

실제로 대상㈜ 오푸드에서 선보인 떡볶이의 경우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7배 증가하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미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 크로거(Kroger)와 아마존에 입점하는 등 판로 또한 빠르게 넓혀가고 있으며 특히 아마존에서는 오푸드 HMR 떡볶이 제품이 떡 부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베스트 초이스’에 선정되면서 높은 관심을 방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상㈜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에서 한국 인기 길거리 음식 및 대표 분식 메뉴를 총망라한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Korean Street Food)’ 라인을 론칭하고 K-푸드 외연 확장에 나섰다.

떡볶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K-분식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대상은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라인을 통해 K-푸드 영토 확장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는 크게 간편 식사류와 디저트류의 두 가지 카테고리로 선보인다. 식사류는 기존에 판매 중인 만두·떡볶이·김말이·어묵바에 더해 김밥·핫도그·전 등 신규 3개 품목을 늘린 7개 품목(총 20종)으로 디저트류는 기존 판매되는 호떡·붕어빵·호두과자에 이어 신제품 곡물스낵까지 4개 품목(총 8종)으로 운영된다.

대상 측은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라인 11개 품목을 앞세워 북미·유럽 등 주요 서구권 시장을 중심으로 K-푸드의 외연을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현지 에스닉 마켓과 온라인 채널 입점을 시작으로 향후 메인스트림 채널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가장 힘을 쏟고 있는 품목은 미국에 ‘K-김밥 대란’을 몰고 왔던 김밥이다.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를 고려해 야채·매콤어묵·잡채 등 3종으로 출시하며, 밥 양은 줄이고 속재료를 든든히 넣어 아삭한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K-분식의 선두주자인 떡볶이 또한 기존에 판매 중인 뇨끼 떡볶이 이외에 현지 입맛을 고려해 다양한 맛과 형태로 선보인다. 가운데가 비어 소스가 잘 배어드는 팬네(Penne) 파스타에서 착안한 ‘국물 구멍 떡볶이’,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찾는 광장시장의 두꺼운 스타일의 ‘왕가래떡 국물 떡볶이’ 등 2종이다.

핫도그도 눈여겨볼 만하다. 한국의 핫도그는 엄밀히 말하면 ‘콘도그(corn dog)’로 막대기에 소시지를 꽂고 밀가루 반죽을 감싸 튀긴 형태다. 대상은 최근 한국식 핫도그의 글로벌 인기가 높아지면서 바삭하고 쫄깃한 스타일의 핫도그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경애 대상㈜ 식품글로벌BU장은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K-분식의 인기와 글로벌 고객 수요를 적극 반영해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라인 론칭과 함께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전 세계인들의 입맛과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해 글로벌 K-푸드 시장을 넓혀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워홈의 경우 최근 옛 추억의 맛을 느낄 수 있는 ‘K-STREET 컵 떡볶이’ 2종을 선보였다. 사진=아워홈
아워홈의 경우 최근 옛 추억의 맛을 느낄 수 있는 ‘K-STREET 컵 떡볶이’ 2종을 선보였다. 사진=아워홈

아워홈의 경우 최근 옛 추억의 맛을 느낄 수 있는 ‘K-STREET 컵 떡볶이’ 2종을 선보였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떡볶이나 김밥 등 우리나라 고유의 길거리 음식이 주목받고 있으며 신세대 사이에서도 추억을 자극하는 식문화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학창시절 학교 앞에서 즐겼던 분식 메뉴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컵 떡볶이를 내수용과 수출용 등으로 나눠 제품 동시에 출시해 국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신제품은 ‘K-STREET 오리지널 떡볶이’와 ‘K-STREET 로제 떡볶이’ 등 총 2종이다. ‘K-STREET 오리지널 떡볶이’는 누구나 좋아하는 매콤달콤한 맛에 아워홈만의 특제 분말 스틱 ‘K-디아블로 소스’를 추가했다. 

취향에 따라 매운맛을 조절해 즐길 수 있는 재미 요소를 더했다. ‘K-STREET 로제 떡볶이’는 깊은 풍미를 자랑하는 크리미하고 달콤한 핑크빛 로제소스에 매콤함을 더해 느끼하지 않게 맛볼 수 있다.

한 입에 쏙 들어가는 쌀떡은 시간이 지나도 굳거나 딱딱해지지 않아 말랑하고 쫄깃한 식감을 마지막까지 즐길 수 있다. 또한 한 손에 들고 먹기 좋은 컵 사이즈에 포크가 함께 동봉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히 즐길 수 있다. 뚜껑을 활용해 쉽게 덜어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

조리 방법은 떡과 분말소스를 컵에 넣고 용기 안쪽 표시선까지 뜨거운 물을 부어준 후 전자레인지에 2분간 조리하면 된다. 

이재화 아워홈 HMR사업부장은 “길거리 음식 떡볶이가 소비자들의 향수를 자극하며 전 세계적인 대표 간편식 메뉴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신제품은 옛 추억의 맛과 비주얼은 살리면서 현대식으로 재해석해 구성한 만큼 남녀노소 즐기기 좋은 대표 K간식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정영일 기자 / zprki@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