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 시범 운영
'위험성평가 AI' 개발로 선제적 안전관리 구축

롯데건설이 다양한 AI 기술로 경쟁력을 한층 강화햇다. 사진은 서울 금천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 단지에 설치된 AI 기반 스마트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의 모습.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이 다양한 AI 기술로 경쟁력을 한층 강화햇다. 사진은 서울 금천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 단지에 설치된 AI 기반 스마트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의 모습. 사진=롯데건설

[비즈월드] 롯데건설이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건설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현재 ㈜엠에스텍과 협력해 서울 금천 롯데캐슬 골드파크 3단지에 'AI 기반 스마트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엠에스텍은 디스플레이, 반도체 및 이차전지 생산 자동화 설비 등의 기술을 갖춘 전장 및 제어 시스템 전문기업이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 국책 과제로 차세대융합기술원과 AI 기반 스마트 수돗물 수질 측정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6개 수질 항목을 측정할 수 있는 '지능형 수돗물 수질 측정기'와 수질 관련 빅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웹서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에 롯데건설은 엠에스텍과 파트너십을 맺고 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이 시스템은 지역 배수지에서 상수관로를 통해 아파트 단지 내부로 유입되는 수돗물의 수질을 모바일 기기로 전달한다. 실시간으로 수돗물 상태를 확인해 수질 상태가 먹는 물 수질 기준을 초과하면 관리자와 입주민에게 문자로 알림을 보내는 '긴급상황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롯데건설은 이번 시범 운영을 거쳐 이 시스템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롯데건설은 이달 초 '위험성평가 AI' 프로그램을 가동해 한 단계 높은 AI 기반 안전관리를 시작했다. 위험성평가란 건설 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모든 작업의 위험 요인을 도출하고 대책을 선정해 실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기존 위험성평가는 종사자 경험에 의존해 직성돼 위험 요인이 누락되는 등 한계가 있었지만 위험성평가 AI는 현장별 작업 내용과 위험 요인 등을 종합해 맞춤 정보를 안내, 선제적인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롯데건설은 이번 기술 도입으로 모든 건설 현장의 위험성평가를 분석해 위험도가 높은 사업장을 우선 지원하고 점검 및 관리할 수 있는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공동 연구개발과 혁신적인 안전관리 기술 도입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해 예방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