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1004 등 해외 인기 업고 국내 시장서 주목

[비즈월드] K-뷰티 열풍을 이끈 인디 브랜드들이 국내에서도 입소문을 타며 존재감을 넓혀가고 있다. 해외 시장을 먼저 공략한 뒤 다시 국내로 진출하는 전략이다. 특히 적극적인 SNS 마케팅을 통해 인기를 얻으며 해외는 물론 국내 소비자 공략에도 성공했다는 평가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스킨1004, 조선미녀, 마녀공장, 코스알엑스 등이 있다. 이들은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제2의 K-뷰티 전성기를 이끌고 있다. 기존에는 해외 수출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최근에는 국내 매출 비중이 크게 느는 등 이른바 '역직구'를 주도하며 K-뷰티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먼저 원료주의 스킨케어 브랜드 스킨1004는 2022년 331억원에서 2023년 669억원으로 2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는 대표적 브랜드다.
C-뷰티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뷰티 기업이 중국을 공략할 때 미국 시장으로 눈길을 돌려 K-뷰티 신드롬을 일으킨 주역으로 미국과 동남아를 비롯해 전 세계 100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해외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국내에서도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에 정식 입점한 이후 현재까지 1000여 개의 점포에서 판매되는 등 국내 소비자 접점도 늘려가는 추세다.
매출을 견인한 대표 라인업은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을 담은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라인'이다. 그중 앰플은 가벼운 사용감과 뛰어난 진정 효과로 큰 인기를 얻으며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스킨1004만의 마다가스카르산 병풀추출물을 함유해 예민한 피부 진정과 함께 무너진 피부 밸런스에도 도움을 준다. 현재까지 약 780만개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스킨1004의 효자 제품으로 등극했다.
조선미녀는 우리나라 전통 한방 원료와 현대 기술을 기반으로 피부 고민에 효과적인 뷰티 제품을 선보이는 브랜드다. 영어 브랜드명인 '뷰티 오브 조선(Beauty of Joseon)'으로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선 데에 이어 지난해 하반기에는 유럽 32개 국가에 제품 판매를 시작했고 동남아시아 시장으로도 입지를 확대 중이다.
대표 제품인 '맑은쌀선크림'은 전통적으로 피부 미용에 사용했던 쌀 추출물을 함유해 촉촉하고 부드러운 제형이 특징이다. 한방과 현대적 성분을 결합한 콘셉트가 입소문을 타면서 아마존 블랙프라이데이 자외선 차단제 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조선미녀는 올해부터 공식 쇼핑몰을 구축하고 국내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구매 금액에 따라 회원 등급을 나누고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등 고객 친화적 서비스를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현재 80여 개 올리브영 매장에 입점한 데에 이어 매장 수를 점차 확대해 국내 입지 강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마녀공장 역시 전체 매출 중 해외 매출 비중이 54%가 넘을 정도로 해외 인기가 높은 브랜드다. 해외 매출에서는 일본이 75.8%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일본 브랜드 앰버서더로 '사카구치 켄타로'를 발탁하고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선보이며 일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대표 제품인 '갈락 나이아신 2.0 에센스'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일본 온라인 몰인 큐텐, 라쿠텐 베스트 코즈메에 선정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신규 라인업 출시와 더불어 오프라인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코스알엑스는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다. 더마 스킨케어 라인 'The RX'가 피부과 전문의 및 성분 전문 인플루언서들에게 호평 받으며 입소문을 탔다.
최근에는 '어드벤스드 스네일 96 뮤신 파워 에센스'가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다. 달팽이점액여과물 96% 함유로 피부 수분 손실 방지 및 장벽 유지에 도움을 주며, 쫀쫀한 제형과 달리 산뜻한 마무리감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3월 미국 코스트코 오프라인 매장 입점을 시작으로 오는 3분기 내 전 매장의 75%가량 입점을 확정했고 순차적으로 멕시코, 캐나다 코스트코에도 입점 예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의 K-뷰티 전성시대는 숏폼 등 SNS의 영향으로 과거의 대기업 주도 성장이 아닌 국내 인디 뷰티 브랜드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양상을 보인다"며 "SNS를 통한 콘텐츠 확산이 용이해진 만큼 스킨1004 등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선 해외 후 내수 시장 전략을 취하는 뷰티 브랜드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관련기사
- [HOT 마켓 트렌드] CJ제일제당, “푸드 업사이클링 스타트업 지원으로 ‘환경보호+중소기업 육성”
- 유니드, 154억원 교환사채 발행…신사업 투자 등 자금 확보 목적
- LS전선, 세계 첫 '인공 에너지섬'에 2800억 규모 해저케이블 공급
- [부고] 주홍관(㈜LS 홍보팀 과장)씨 빙부상
- 日 선거게시판에 도배된 '독도는 일본땅' 포스터…정신 못차리는 일부 극우 일본인·정치가
- 반올림피자, 가맹점주 대상 ‘내가 반올림!’ 신메뉴 콘테스트 개최
- [HOT 마켓 트렌드] “진정성 있는 친환경 행보”…코웨이, 다양한 ‘ESG 환경 경영’ 박차
- [HOT 마켓 트렌드]'국내 1호 아쿠아리움' 문 닫는다… '아쿠아플라넷63' 이달 운영 종료
- [HOT 마켓 트렌드] "美 시카고에 부는 롯데호텔앤리조트 'L7' 바람"
- [HOT 마켓 트렌드] "치킨 포장재로 친환경시대"…bhc치킨, ‘친환경 치킨 박스’ 전 매장 도입한다
- [HOT 마켓 트렌드] “과자에도 ‘제철’이 있다”…오리온, 햇감자 ‘포카칩·스윙칩’ 생산 개시
- [HOT 마켓 트렌드] "지구를 1800바퀴 돌았어요!"…깨끗한나라 '순수', 누적 판매량 24억롤 돌파
- [HOT 마켓 트렌드] "올여름 역대급 폭염 예고로 ‘시원한 여행지’ 삿포로 예약 늘었다"
- [HOT 마켓 트렌드] “맥주는 보리 맥아로만 만든다?”…버려지던 식빵 테두리가 ‘맥주’ 재료로 환골탈퇴
- [HOT 마켓 트렌드] "우리나라 유전자 검사 절반은 '2030세대'"
- [HOT 마켓 트렌드]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가업' 잇는 큰 원동력"
- [HOT 마켓 트렌드] "돌아온 와인 전성시대"…대세는 '레드·화이트'→ '샴페인 등 스파클링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