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은 내부통제 투명성을 높이는 작업인 책무구조도 완성안 제출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사진=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내부통제 투명성을 높이는 작업인 책무구조도 완성안 제출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사진=NH투자증권

[비즈월드] NH투자증권(대표 정영채)은 오는 7월 초 시행 예정인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개정에 따라 회사의 책무구조도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NH투자증권은 책무구조도 마련과 내부통제 관리 의무 수행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을 시작했다. 

특히 지난해 정기 조직개편에서 책무구조도 도입 대응을 위해 내부통제 전문가들로 구성된 준법기획팀을 준법감시인 직속 팀으로 신설해 직무 분석 등 작업에 나섰다.

지난 1월에는 대표 포함 전 임원들이 참여하는 임원 워크숍에서 삼정KPMG 전문가를 초청한 설명회를 열었다. 

책무구조도는 금융회사 임원이 담당하는 직책별 책무를 배분한 내역을 기재한 문서다. 금융사의 주요 업무에 대한 최종 책임자를 특정한다. 내부통제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도입됐다. 

NH투자증권은 오는 2025년 7월까지 완료해야하는 책무구조도 완성안을 높은 완성도를 위해 규정 시기보다 먼저 도입할 예정이다.  

손승현 준법지원본부 대표는 "책무구조도 도입을 NH투자증권만의 내부통제 문화 조성을 위한 계기로 삼고자 한다"며 "책무명세서 제출을 위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내부통제 관련한 책임감을 모든 임직원이 가질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최상규 기자 / csgwe@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