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열관리 솔루션 ‘POS-VISION’ 개발
폭 0.3㎜ 미세한 균열도 탐지 가능해

포스코이앤씨가 외벽 품질을 관리하는 인공지능 드론 ‘POS-VISION’을 개발했다. 사진=포스코이앤씨
포스코이앤씨가 외벽 품질을 관리하는 인공지능 드론 ‘POS-VISION’을 개발했다. 사진=포스코이앤씨

[비즈월드] 포스코이앤씨(대표 한성희)가 인공지능 드론 ‘POS-VISION’을 개발하고 아파트 외벽 품질을 빈틈없이 관리한다고 23일 밝혔다.

POS-VISION은 고화질 영상 장비를 장착한 드론이다. 아파트 외벽을 촬영해 폭 0.3㎜의 미세한 균열까지 탐지할 수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드론을 통해 공동주택 하자판정기준에서 하자로 판정하는 폭 0.3㎜ 이상의 균열을 탐지·보수한다는 계획이다.

균열 탐지뿐만이 아니다. 축적된 영상자료를 기반으로 창호 코킹 불량, 콘크리트 파손 등 외벽 품질 전체를 관리할 수 있다.

POS-VISION은 이미 상용화된 기술이다. 아파트뿐 아니라 고속도로 슬래브 공사, 화력발전 저탄장 공사 등 9개 프로젝트에 도입돼 공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POS-VISION은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을 선사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 중 하나”라며 “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전 공사 현장에 확대해 공사 품질을 엄격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나영찬 기자 / na@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