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20년 넘은 토종 중소 가전 제조사들 쿠팡서 약진
자체 기술력으로 생산한 고데기·비데 등 글로벌 진

[비즈월드] 국내 중소 제조사들이 만든 토종 가전제품이 쿠팡 소비자들로부터 품질력을 인정받아 판매가 급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제조사들은 쿠팡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며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높은 가성비와 품질로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언일전자는 글로벌 유명 브랜드가 포진한 쿠팡 고데기 카테고리에서 '톱3'에 오르는 베스트셀러로 급부상했다.
지난 2020년 쿠팡에 처음 입점한 언일전자는 프리미엄 고데기 브랜드인 '글램팜(glampalm)'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1990년대부터 자체 기술력으로 고데기를 만들기 시작해 현재 고데기 및 헤어스타일링 제품을 해외 2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언일전자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유명하다. 고데기 관련 세계 최초 특허 6개를 비롯해 22종의 특허를 보유 중이며 국내외 지식재산권도 191건 보유하고 있다. 이전에는 글로벌 유명 브랜드에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납품이 주력이었으나 최근에는 국내외 소비자들에게도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언일전자는 입점 이듬해인 2021년 쿠팡서 매출 18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67억원을 내는 등 2년간 3배 가까이 폭풍 성장했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 중이다.
이명현 언일전자 대표는 "최근 쿠팡에서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중소기업 브랜드가 국내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고 성장하는데 쿠팡과의 파트너십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쿠팡에서의 성장을 발판삼아 해외 뷰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라며 "해외 시장 매출을 더욱 빠르게 끌어올려 글로벌 '토털 헤어케어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창업 22주년을 맞은 경기 안산의 비데 전문 중소기업 엔씨엠도 쿠팡에서 고속성장하고 있다.
비데 시장은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시장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엔씨엠이 만든 비데 브랜드 '블루밍'은 대기업 제품과 경쟁에서도 비데 카테고리에서 판매 상위권에 당당히 오르는 높은 경쟁력을 자랑한다. 업계에서 엔씨엠 제품은 대기업 제품 못지 않은 방수 기능, 자동 노즐청소 등 품질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엔씨엠의 쿠팡 매출은 2021년 24억원에서 지난해 47억원으로 2배 가까이 올랐다. 올 상반기 쿠팡에서만 67억원의 매출을 거뒀고 쿠팡 고객 주문이 쇄도해 업무가 늘자 직원 수도 쿠팡 입점 전보다 15%가량 늘었다.
김형중 엔씨엠 대표는 20년간 유지하던 오프라인 납품구조를 쿠팡 입점을 통해 온라인으로 전환했다고 했다. 그는 "쿠팡 납품을 늘리면서 회사 매출 규모는 물론 수익성이 더 좋아지게 됐다"며 "국내 기술력이 바탕이 된 비데 상품이 쿠팡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해외 수출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쿠팡이 올 들어 한국산 중소 제조사 상품 매입을 늘리면서 토종 제조사들의 성장폭은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쿠팡은 지난 상반기 중소 제조업체 등 한국산 제품 구매와 판매액을 지난해 약 17조원(130억 달러)에서 올해 약 22조원(160억 달러)으로 늘릴 방침이다.
쿠팡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수한 제품력을 가진 토종 중소기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관련기사
- [HOT 마켓 트렌드] "직장인 절반 이상, 저녁 회식 가기 싫어 거짓말한 경험 有"
- [HOT 마켓 트렌드] "코로나19 재확산에 추석선물로 '건강' 관련 아이템 주목"
- [HOT 마켓 트렌드] 정관장 '천녹', 하이엔드 건강식품 새 지평…"누적매출 6천억 돌파"
- [HOT 마켓 트렌드] CJ제일제당, K-스트리트 푸드 ‘떡볶이’ 앞세워 글로벌 먹거리 시장 본격 공략
- [HOT 마켓 트렌드] “외식 대신 냉동 간편식 치킨”…롯데웰푸드, 냉동치킨 ‘쉐푸드 소빠닭(소스에 빠진 닭)’ 선봬
- [HOT 마켓 트렌드] 오비맥주 '카스 라이트', 성장하는 '라이트 맥주' 시장 이끈다
- [HOT 마켓 트렌드] "전 세계서 6개월간 940억 시간 시청"…올 상반기 넷플릭스 인기 콘텐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