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14일 최근 논란이 된 택배 없는 날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사진=쿠팡
사진=쿠팡

[비즈월드] 최근 불거진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MBC 보도를 두고 보수 노동단체와 언론단체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정치적 이용을 하지말라는 것이 중론이다.

노동계 등에 따르면 노동단체와 관련 업계는 MBC의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보도 이후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MBC가 인사 조직 차원의 의혹 제기가 아니라 민주노총과 민변, 참여연대, 정치권 등을 동반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민주노총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단순한 인사 평가 자료를 블랙리스트로 문제 삼고 있다는 의격이 나오고 있다. 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명단은 블랙이 아닌 화이트리스트라는 식의 반응까지 등장했다.

실제로 22일 국민노동조합(이하 국민노조)는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정치적 이용을 중단하라!'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MBC의 보도와 민주노총의 개입으로 시작된 이른바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한국 물류 현장이 혼란스럽다며 민주노총, 민변, MBC, 정당이 각자의 이익을 위해 여론전을 벌이고 있다 주장했다.

국민노조는 "MBC가 지난 13일 쿠팡의 블랙리스트 의혹 보도를 시작했고, 이후 이례적으로 닷새 동안 보도가 이어졌다"며 "보도 다음 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물류센터지부 쿠팡지회와 쿠팡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는 한편 블랙리스트 피해자를 모아 쿠팡을 상대로 집단 고소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지난 20일에도 기자회견을 열고 1만6000명에 이르는 노동자의 노동권 등에 대한 권리 침해에 그치지 않고 쿠팡에서 노동하는 이들이 일터에서 정당한 권리를 실현할 수 없다는 주장을 이어갔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민노조는 "지난해 쿠팡의 직고용 배송 인력인 쿠팡친구 노조도 조합원 95%의 찬성을 받아 민주노총을 탈퇴한 바 있는데 탈퇴 이유로 노조 수뇌부의 정치적 활동 강요를 꼽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MZ세대라 일컫는 젊은 세대들에게 선택받지 못하는 민주노총의 조급함을 이번 의혹을 통해 반전시키 고자 하는 절박함이 엿보인다"고 비판했다.

또 "언론-노조-정당이 각자 이익을 위해 여론전을 벌이면서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현재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의 실상"이라며 "언론-노조-정당의 부패 카르텔은 이번 의혹의 정치적 이용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비(非) 민주노총 계열인 MBC노조(3노조)는 MBC 잠입 취재가 객관성을 담보하지 못했다며 연일 비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첫 보도 후 3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취재 과정에서 취재 윤리 위반 등 심각한 문제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는 15일, 16일까지 4차례에 걸쳐 MBC 뉴스데스크 보도에 대한 비판을 계속했다.

특히 3노조는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이 선거 직전 여론몰이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며 "이번 쿠팡 블랙리스트 보도는 민노총과 MBC, 민주당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공세를 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질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 방송유관 단체들도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취재 윤리를 위반했거나, 객관성을 잃은 보도라고 토로하는 실정이다.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이하 언총)도 지난 21일 성명서를 내고 "쿠팡 블랙리스트 의혹 보도는 지난 대선에서 김만배-신학림 녹취록 조작 및 대선 개입 사건과 비슷한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민노총의 기관지라 할 수 있는 매체들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민노총과 언론노조의 총선 개입을 경계한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MBC가 보도한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물류센터 일용직이 현장 관리자를 둔기로 가격하는 영상도 도마에 올랐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해당 의혹 보도에 대한 비판도 제기되고 있는 것.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과 관련해 '민주노총과 MBC가 살인미수범을 옹호하는 것 아니냐' '이런 명단은 더 작성해서 직원과 회사를 보호해야 한다. 저런 건 블랙리스트가 아니라 화이트리스트' 등의 댓글이 남겨져 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