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S·한국발전기술 등과 주주협약 체결

경기도 화성시 ‘화성 양감 연료전지 사업’ 조감도. 조감도=SK에코플랜트
경기도 화성시 ‘화성 양감 연료전지 사업’ 조감도. 조감도=SK에코플랜트

[비즈월드] SK에코플랜트(대표 장동현·박경일)가 참여하는 경기도 화성시 ‘화성 양감 연료전지 사업’이 본격화된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2일 한국플랜트서비스(이하 HPS)·한국발전기술 등과 화성 양감 연료전지 사업 주주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SK에코플랜트는 HPS와 함께 이 사업의 주요 출자자다. 사업개발과 투자를 비롯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EPC(설계·조달·시공)를 맡는다.

화성 양감 연료전지 사업은 19.8㎿ 규모다. 가동 시 연간 약 166.5G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매달 약 250kWh의 전력을 소비하는 화성시 5만500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생산된 전력은 앞으로 20년간 고정 가격으로 한국전력에 판매된다.

수소발전입찰시장은 지난해 기존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제도가 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로 편입되며 처음 열렸다. 총 24개 연료전지 발전사업이 낙찰됐고 금융조달 단계까지 성공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CHPS 제도 아래 금융조달에 성공한 첫 사례라 눈길을 끈다. 기존 시장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통해 사업 불확실성을 낮출 수 있어 금융 조달이 비교적 원활하다. 반면 지난해부터 시행된 CHPS 제도는 연료전지에서 생산한 전력 판매 수익으로만 사업성 판단이 이뤄져 금융 조달이 어렵다.

배성준 SK에코플랜트 에너지사업단장은 “CHPS 낙찰 발전사업자 중 최초로 금융 조달까지 성공하며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며 “고효율 발전 기술을 갖춘 연료전지 경쟁력을 더욱 고도화하고 수출을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나영찬 기자 / na@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