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고객 서비스' 기반 적립금 증가액·규모 모두 1위
삼성·KB·한국투자증권 등 증시 호황 덕택 '수익률' 반등해

미래에셋증권은 적립금 기준 DC(확정기여)형 1위와 DB(확정급여)형 1위 등 퇴직연금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다. 사진은 미래에셋증권의 퇴직연금 연간 적립금 현황. 사진=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은 적립금 기준 DC(확정기여)형 1위와 DB(확정급여)형 1위 등 퇴직연금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기록했다. 사진은 미래에셋증권의 퇴직연금 연간 적립금 현황. 사진=미래에셋증권

[비즈월드] 미래에셋증권이 퇴직연금 적립금 1위를 기록하며 증권업계 강자로서의 면모를 드러냈다. KB증권과 삼성증권은 독보적인 자산관리전략으로 수익률 부문에서 강세를 보였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금융감독원 연금저축 비교 공시 기준 지난해 말 퇴직연금 적립금 23조747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증권업계 적립금 1위 기록이며 퇴직연금 DC(확정기여)형 적립금은 전년 대비 2조719억원 늘어 전업권에서 가장 많이 증가했다.

퇴직연금 DB(확정급여)형에서 적립금이 가장 많이 증가한 증권사(10대 증권사 중 메리츠·키움증권 제외 기준)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전년 대비 6174억원 늘었다. IRP(개인형) 부문에서는 미래에셋증권이 전년 대비 2조195억원 늘어 증가액 1위를 기록했다.

미래에셋증권의 DC형 퇴직연금 총 적립금은 9조1344억원으로 주요 증권사 중 1위다. IRP형 퇴직연금 부문에서도 적립금 4조4869억원을 기록해 1위를 달성했다. DB형 1위 기록은 한국투자증권(7조1629억원)이 세웠다.

미래에셋증권은 퇴직연금 흥행 요인으로 '연금 포트폴리오서비스'를 꼽았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카카오톡으로 받아볼 수 있는 'MP구독'과 알고리즘기반 투자 '로보어드바이저' 등 전문 서비스로 고객을 끌어 모았다. 별도의 전문 상담채널인 연금자산관리센터도 운영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주요 증권사(10대 증권사 중 메리츠·키움증권 제외) 중 상품별 수익률 1위 증권사와 수익률. 자료=금융감독원 연금저축비교공시
주요 증권사(10대 증권사 중 메리츠·키움증권 제외) 중 상품별 수익률 1위 증권사와 수익률. 자료=금융감독원 연금저축비교공시

올해 퇴직연금 공시에서 눈에 띄는 점은 전년도에 비해 퇴직연금 수익률이 크게 늘었다는 점이다. 전년도 기준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던 원리금 비보장 항목은 올해 10%대 수익률로 전환됐다.

주요 증권사 중 DB형 퇴직연금 원리금보장·비보장 항목 수익률 1위는 각각 KB증권(5.36%)과 삼성증권(11.25%)이 차지했다. DC형 원리금보장·비보장 1위 자리는 각각 KB증권(5.25%)과 삼성증권(16.93%)이 가져갔다. 

IRP형의 경우 원리금보장·비보장 항목에서 각각 한국투자증권(5.74%)과 삼성증권(16.64%)이 두각을 드러냈다. 특히 주요 증권사들 모두 IRP 원리금비보장 항목에서 전부 10%대 수익률을 넘어서는 등 저력을 발휘했다.

삼성증권은 미국 테크 기업과 상장지수펀드, 성장주 등 주식형 펀드와 채권 비중 확대 등 투자 전략으로 수익 극대화 효과를 봤다는 입장이다. KB증권은 리서치·운용사 역량을 중심으로 추천 펀드를 설정하는 등 전문자산관리 전략으로 승부를 봤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지난해 미국 증시 호황이 이어지면서 원리금 보호보다는 투자 중심의 퇴직연금 설계가 늘었다"며 "자산관리 부문에서 특화된 증권사로의 머니무브 움직임도 관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월드=최상규 기자 / csgwe@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