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은 금융감독원 권고에 따라 1.99%의 가산금리를 1.50%로 인하한다. 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은 금융감독원 권고에 따라 1.99%의 가산금리를 1.50%로 인하한다. 사진=한화생명

[비즈월드] 한화생명은 오는 17일부터 금융감독원의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 산정체계 점검결과'에 따라 대형 생보사 중 최초로 금리확정형 보험계약대출에 적용되는 가산금리를 인하한다고 15일 밝혔다. 

보험계약대출의 금리는 상품별 적립금 부리이율에 가산금리를 더해 산출된다. 금리확정형 상품의 경우 그동안 1.99%의 가산금리가 적용됐다.

이번 조치로 금리확정형 상품의 보험계약대출 가산금리는 1.50%로 0.49%포인트(p) 인하된다. 기존 대출 보유고객 약 40만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고객도 인하된 금리로 적용된다.

이는 감독당국의 개선 권고에 따라 보험계약대출에 적용되는 금리의 산정체계를 합리화한 결과다.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돼 있던 금리확정형 보험계약대출의 가산금리가 금리연동형 보험계약대출의 가산금리(1.5%)와 동일한 수준으로 산출되도록 바뀌었다.

한화생명은 업계에서도 선제적으로 가산금리 산정체계를 즉각 합리화했다. 고객이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금리 인하가 자동 반영되도록 편의를 높였다. 대상 고객은 3일간 알림톡 또는 문자메시지 등으로 인하 내용을 개별 안내받는다.

[비즈월드=최상규 기자 / csgwe@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