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히로츠구 하라다 SMFLR CEO, 테렌스 응 테스 CEO, 마사키 타치바나 SMFL CEO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에코플랜트
(왼쪽부터) 히로츠구 하라다 SMFLR CEO, 테렌스 응 테스 CEO, 마사키 타치바나 SMFL CEO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에코플랜트

[비즈월드] SK에코플랜트(대표 박경일)의 자회사 테스(TES)가 일본을 대표하는 리스 기업과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나선다.

SK에코플렌트는 지난 11일 일본 도쿄 미쓰이스미토모 은행 본사에서 테스와 스미토모 미쓰이 파이낸스 앤 리싱(이하 SMFL), SMFL의 렌탈 전문 자회사 SMFLR이 ‘일본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SMFL은 도쿄에 본사를 둔 일본 대표 리스·파이낸싱 기업이다. 2022년 기준 매출액은 약 2조1593억엔(20조원) 수준이다. SMFL의 자회사 SMFLR은 PC·워크스테이션을 비롯한 IT 기기부터 중장비에 이르는 각종 자산의 임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일본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에 나선다. 테스가 가진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력에 SMFL·SMFLR이 가진 네트워크·자금조달 능력을 더해 현지 전기차·배터리 제조사를 상대로 물량확보를 추진한다.

안정적인 폐배터리 물량이 확보되면 일본에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공장을 설립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

폐배터리에서 회수한 리튬·코발트·니켈 등 희소금속을 새 배터리 제조에 다시 투입하는 완결적 순환체계(Closed Loop)를 구축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테렌스 응 테스 CEO는 “일본은 앞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 성장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며 “기술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앞세워 SMFL·SMFLR과 협력해 글로벌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나영찬 기자 / na@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