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보안 무선 기술 분야 전문 기업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최근 자사의 ‘제4회 연례 Works With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임베디드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차세대 시리즈 3(Series 3) 플랫폼’에 대해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실리콘랩스
지능형, 보안 무선 기술 분야 전문 기업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최근 자사의 ‘제4회 연례 Works With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임베디드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차세대 시리즈 3(Series 3) 플랫폼’에 대해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실리콘랩스

[비즈월드] 보다 안전하게 연결된 세상을 위한 지능형, 보안 무선 기술 분야 전문 기업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최근 자사의 ‘제4회 연례 Works With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임베디드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차세대 시리즈 3(Series 3) 플랫폼’에 대해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22나노미터(nm) 공정 노드로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실리콘랩스 시리즈 3 디바이스는 업계 최고의 컴퓨팅, 무선 성능, 에너지 효율성과 함께 SoC 상에서 최고 수준의 IoT 보안을 제공하도록 설계될 예정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실리콘랩스는 이번에 개발자와 기기 제조사가 제품 설계를 간소화와 가속화할 수 있도록 개발자 도구 모음인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의 차기 버전도 발표했다. 

시리즈 3을 포함한 실리콘랩스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지원하는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은 개발자들이 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통합 개발 환경(IDE)을 활용하는 동시에 실리콘랩스의 생산성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실리콘랩스의 매트 존슨(Matt Johnson) CEO는 “시리즈 3 플랫폼은 더욱 연결된 세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개발 유연성을 지원하고 더 많은 인텔리전스를 에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면서 “시리즈 3은 개발자와 기기 제조사가 당면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10년 동안의 요구 사항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강조했다.

초기 시리즈 1과 현재 세대인 시리즈 2 플랫폼은 IoT를 확장하고 점점 더 많은 기기들을 연결하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적용 범위를 넓혀가는 데 있어서 꾸준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한다. 이는 개발자가 활용할 수 있는 많은 공통점을 가진 플랫폼을 제공하기 때문이며, 시리즈 3 역시 동일한 흐름을 이어간다. 

시리즈 3 디바이스는 스마트 시티 및 토목 인프라, 상업용 건물, 소매 및 창고, 스마트 팩토리 및 인더스트리 4.0, 스마트 홈, 개인 및 임상 의료와 같은 분야의 최첨단 기기들이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처리 능력에 대한 요구, 높아지는 휴대성과 보안성, 컴퓨팅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 등 더 빨라지는 IoT의 가속화로 인해 제기되는 과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새로운 시리즈 3은 다양한 특성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는 실리콘랩스의 무선 플랫폼을 발전시킨다.

먼저 업계 최초로 PSA 레벨 3 인증을 획득한 보안 패키지인 실리콘랩스의 업계 선도적인 시큐어 볼트(Secure Vaul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시리즈 3 디바이스는 시리즈 2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보안 기능 외에 새로운 보안 기능을 추가로 제공해 IoT 시장에서 가장 안전한 디바이스가 될 것이라고 업체 측은 예상했다. 시리즈 3은 독창적인 기술 향상으로 핵심 전력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디바이스의 배터리 수명을 몇 년 더 늘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시리즈 3은 에지 디바이스를 위한 통합 AI/ML 가속기를 포함해 시스템 프로세싱을 무선 SoC에 통합할 수 있게 하는 등 처리 성능을 100배 이상 높인다고 전했다. 

시리즈 3을 사용하면 프로그래머블 컴퓨팅이 증가해 개발자는 시스템에서 공간을 차지하고 비용을 추가하는 MCU를 제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는 고성능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최첨단 디지털 및 아날로그 페리퍼럴들이 포함된다.

이와 함께 시리즈 3은 저전력 블루투스(Bluetooth LE), 와이파이, Wi-SUN, IEEE 802.15.4, 멀티 프로토콜과 독자적인 프로토콜은 물론 그 밖에 다양한 주요 무선 프로토콜에 걸쳐 30개 이상의 제품에 대한 공통 코드 기반을 갖춘 유일한 다중 무선 IoT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하나의 공통 도구 세트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수많은 디바이스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시리즈3은 외부 플래시 메모리를 포함, 용량 확장이 가능한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또한 22nm로의 전환은 시리즈 3에 상당한 확장성을 제공할 것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업계 전반에 걸쳐 반도체 공급망에 부담을 주는 여러 사건과 움직임이 있었으며 IoT도 예외는 아니었다. 지리적 위험과 고객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리즈 3은 여러 지역의 여러 팹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실리콘랩스 측은 문서부터, 외부 도구 공급사와의 제휴, 기존 SDK에 대한 새로운 플러그인 및 확장 기능 통합 등 고객의 개발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계속 투자해왔다. 실리콘랩스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시리즈 3 하드웨어 출시와 함께, 수상 경력에 빛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생산성 도구의 최신 버전인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도 발표했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은 시리즈 1과 시리즈 2를 포함한 전체 실리콘랩스 디바이스 포트폴리오에 최신 개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와 시리즈 3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리콘랩스가 개발자들로부터 받는 피드백 가운데 가장 일반적인 내용 중 하나는 개발자는 특정 회사가 공급하는 도구에 구애되지 않고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제3자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고자 하는 개발자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전 버전과 비교할 때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의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변화는 실리콘랩스 생산성 도구에서 IDE를 분리했다는 부분이다. 실리콘랩스는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6를 출시하면서 개발자가 특정 벤더의 IDE에 종속되지 않고 업계에서 가장 많이 요청되는 IDE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실리콘랩스의 마이클 노먼(Michael Norman) IoT 개발 부문 수석 제품 매니저는 “개발에는 획일화된 접근 방식이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라며 “이것이 실리콘랩스가 개발자에게 가장 완벽한 도구 세트와 광범위한 공급사들을 지원하고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한 이유이다. 우리는 훌륭한 플랫폼, 도구, 지원을 제공해 개발자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실리콘랩스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인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사용을 위한 확장 기능을 발표했다. 이 확장 기능을 사용하면 실리콘랩스의 신규 또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내에서 개발할 수 있다. 현재의 최신 버전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5와 함께 작동하는 실리콘랩스 확장 기능의 베타 버전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마켓플레이스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실리콘랩스는 이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파트너로서,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를 위한 확장된 개발자 여정(Developer Journey)과 완전히 새로워진 매터 개발 여정(Matter Development Journey)을 공개했다. 두 가지 모두 관련 기술 개발에 필요한 도구, 문서, 하드웨어, 전문가 지원을 실리콘랩스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 실리콘랩스는 아마존 사이드워크에 최적화된 새로운 SoC 제품군인 SG23 및 SG28과 함께 아마존 사이드워크 개발을 위한 단계별 지침과 전문가 조언을 제공하는 광범위한 개발자 여정도 발표됐다. 

실리콘랩스 측은 이런 새로운 디바이스, 개발자 도구, 그리고 이전에 발표한 아마존 사이드워크용 실리콘랩스 프로 키트(Silicon Labs Pro Kit for Amazon Sidewalk)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아마존 네트워크를 위한 전체 개발 플랫폼을 더욱 완벽하게 강화했다. 한편 새로운 SoC는 xG28 SoC 제품군의 다른 디바이스들과 함께 실리콘랩스와 유통 파트너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비즈월드=정재훈 기자 / jungjh@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