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라가 자체 개발한 분쇄 건조 방식
간단한 설치·작동에 우려한 소음·악취 없어

[비즈월드] 최근 환경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집안 일 최고 골칫거리인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도 변화가 생겼다. 변화에 중심에는 친환경 요소를 갖춘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 있다. 이에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스마트카라의 친환경 음식물 처리기 '스마트카라 400 프로(Pro)'를 직접 써봤다.

㈜스마트카라의 음식물 처리기 '스마트카라 400 프로'는 설치와 작동이 간단하며 악취와 소음이 거의 없었다. 사진=황재용 기자
㈜스마트카라의 음식물 처리기 '스마트카라 400 프로'는 설치와 작동이 간단하며 악취와 소음이 거의 없었다. 사진=황재용 기자

기자가 사용한 제품은 스마트카라 400 프로 중 '펄화이트' 제품이었다. 스마트카라가 자체 개발한 분쇄 건조 방식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로 2ℓ 용량에 일반 백팩 정도의 크기를 갖췄다.

처음 마주한 제품이지만 설치는 어렵지 않았다. 함께 온 사용설명서를 보면 누구나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제품 동작 시 발생할 수 있는 수증기로 나타나는 물 맺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벽면에서 20~30㎝, 제품 위쪽으로 60㎝ 이상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둘 수 있어 큰 고민 없이 설치를 완료했다.

펄화이트 색상으로 집안 내 인테리어를 크게 해치지도 않았다. 인테리어보다 실효성을 따지는 성격상 음식물 쓰레기를 옮기기에 가장 편한 곳에 제품을 뒀지만 다양한 주방 가전이나 다른 제품과도 어울릴 수 있는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작동법은 간단하다. 전기밥솥 밥통처럼 생긴 건조통에 음식물 쓰레기를 넣고 잠금 장치를 걸어준 후 전원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음식물 처리를 시작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건조, 분쇄, 식힘 동작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분쇄 건조 방식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개발에만 집중한 기업이 말한대로 제품 성능은 충분한 만족감을 줬다. 작동 시 소음이 거의 없었으며 처리 과정과 처리 후의 음식물 쓰레기 특유의 냄새도 맡지 못했다.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한다는 생각에 냄새가 날 것으로 생각했지만 큰 착각이었다.

처리 속도도 준수했다. 열을 가해 건조하고 분해해 시간이 꽤 걸릴 줄 알았고 사용 시 정확한 측정을 하지 않았지만 건조통에 절반 정도 음식물을 채웠을 때 3시간가량이 소요됐다. 양에 따라 처리 속도에 차이가 있었지만 처리 시간이 길다는 느낌은 없었다.

처리 후 잔여물도 기대보다 적었다. 분쇄형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는 처리한 다음 잔여물이 발생하는데 10여 차례 제품을 써서 모은 잔여물이 기자가 사용하는 2ℓ 음식물 쓰레기봉투를 다 채우지 못했다.

음식물 잔반이 건조통에 남는 등 제품 세척이 필요할 때도 손쉽게 해결했다. 제품에는 세척 모드 기능이 탑재돼 있다. 건조통을 세척하고 싶다면 통 안에 물을 반쯤 넣고 뚜껑을 닫은 후 세척 버튼을 누르면 60분 만에 제품 청소가 마무리된다. 

다만 채소류 껍질, 과일 씨, 호두 등 딱딱한 껍데기 등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전분이나 당분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투입하면 건조 과정에서 엉겨 붙거나 눌러 붙을 수 있어 이 역시 주의해야 한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