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리더로서 매터, 와이선, 아마존 사이드워크, 와이파이 6를 위한 포트폴리오 확장

지능형, 보안 무선 기술 분야 전문 회사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매터(Matter),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 와이선(Wi-SUN), 와이파이 6(Wi-Fi 6) 등 사물 인터넷(IoT) 기술의 혁신과 트렌드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멀티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상호 운용성을 중시하며 강건하고 보안상 안전한 일련의 신제품들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실리콘랩스
지능형, 보안 무선 기술 분야 전문 회사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매터(Matter),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 와이선(Wi-SUN), 와이파이 6(Wi-Fi 6) 등 사물 인터넷(IoT) 기술의 혁신과 트렌드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멀티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상호 운용성을 중시하며 강건하고 보안상 안전한 일련의 신제품들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실리콘랩스

[비즈월드] 지능형, 보안 무선 기술 분야 전문 회사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매터(Matter),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 와이선(Wi-SUN), 와이파이 6(Wi-Fi 6) 등 사물 인터넷(IoT) 기술의 혁신과 트렌드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멀티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상호 운용성을 중시하며 강건하고 보안상 안전한 일련의 신제품들을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실리콘랩스의 연례 Works With 개발자 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이 회사 매트 존슨(Matt Johnson) 사장 겸 CEO는 IoT 시대가 오늘에 이르게 된 과정과 실리콘랩스가 폭넓은 기술과 깊이 있는 전문성, 그리고 IoT 무선 시장에 집중함으로써 순수 IoT 리더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된 일들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매트 존슨 CEO는 "2025년까지 270억 개의 연결된 IoT 디바이스가 존재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전 세계 인구 1인당 약 3~4대의 장치에 해당하는 수이다”라며 “연결성, 상호 운용성, 전력 효율과 보안성에 초점을 맞춰 시리즈 2(Series 2) 제품군을 개발하고 로드맵을 수립한 결과 실리콘랩스는 이 모든 장치들 하나하나에 사용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실리콘랩스의 시리즈 2 제품군은 IoT가 성숙하면 시장에서 단독 솔루션 대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보안, 도구와 지원을 결합한 IoT 플랫폼이 요구될 것이라는 전제에서 개발됐다고 한다. 

이 예측은 사실로 입증됐고 실리콘랩스의 IoT 매출은 시리즈 2 제품군의 첫 번째 제품이 선보인 2019년 이후 두 배로 증가했다. 시리즈 2의 성공을 바탕으로 실리콘랩스는 이번에 4종의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제품군을 더욱 확장했다.

실리콘랩스는 새로운 IoT 시대를 여는 가장 커다란 원동력으로 여러 플랫폼과 생태계가 결합할 수 있도록 단일한 애플리케이션 레이어를 제공하는 매터 표준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매터 채택을 가속화하고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실리콘랩스는 이번에 모든 생태계와 무선 프로토콜에 완벽한 엔드투엔드 매터 개발 키트를 제공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매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발표했다. 

올 초 발표 후 현재 일반 구매가 가능한 이 플랫폼의 핵심 구성요소는 블루투스와 멀티 프로토콜 동작을 위한 실리콘랩스의 2.4㎓ 무선 MG24 SoC이며, 이는 단일 칩 솔루션으로 스레드 기반 매터(Matter over Thread)를 지원한다. 

MG24는 오픈스레드(OpenThread)로 실내에서 최대 200m의 유효 범위를 제공하고 동일 칩 상에서 새로운 디바이스의 블루투스 커미셔닝을 지원한다. MG24를 실리콘랩스의 초저전력 RS9116 와이파이 제품과 함께 사용할 경우, 와이파이4 기반 매터(Matter over Wi-Fi 4)를 개발하고 2023년에는 실리콘랩스의 와이파이 6 싱글 칩 매터 SoC로 손쉽게 옮겨갈 수도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실리콘랩스의 모든 매터 솔루션은 실리콘랩스의 시큐어 볼트(Silicon Labs Secure Vault)를 통해 IoT 보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매터 보더 라우터(Matter Border Routers)를 위한 유일한 멀티 프로토콜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실리콘랩스 유니파이 SDK(Unify SDK)는 매터를 지그비(Zigbee)와 Z-웨이브(Z-Wave) 같은 다른 IoT 플랫폼에 연결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실리콘랩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와 GSDK는 개발자가 매터를 무선 장치에 구현하고 이를 원하는 생태계에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단일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이 업체 관계자는 ”실리콘랩스는 블루투스, 스레드, 와이파이, 지그비 또는 Z-웨이브 등 어떤 프로토콜이든 관계없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 툴 솔루션을 제공해 개발자가 자신의 제품을 매터 및 모든 주요 스마트 기기 생태계에 연결할 수 있게 해준다“라며 ”현재 MG24 매터 지원 SoC, RS9116 와이파이 SoC, 멀티 프로토콜 유니파이 SDK,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게코(Gecko) SDK는 공급 중이며, 개발자와 설계자는 자신이 선택한 무선 프로토콜 기반으로 매터 지원 제품 설계 작업에 착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정재훈 기자 / jungjh@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