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픈코퍼레이션(대표 정순권, 하이픈)이 나이스디앤알㈜(대표 박정우)과 제휴해 하이픈 데이터마켓에서 자동차 종합 정보 조회 API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사진=하이픈코퍼레이션
㈜하이픈코퍼레이션(대표 정순권, 하이픈)이 나이스디앤알㈜(대표 박정우)과 제휴해 하이픈 데이터마켓에서 자동차 종합 정보 조회 API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사진=하이픈코퍼레이션

[비즈월드] ㈜하이픈코퍼레이션(대표 정순권, 이하 하이픈)이 나이스디앤알㈜(대표 박정우)과 제휴해 하이픈 데이터마켓에서 자동차 종합 정보 조회 API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제휴의 핵심은 하이픈 데이터마켓에서 나이스디앤알 Automotive Bureau(이하 나이스AB)를 API 형태로 공급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고차 표준시세 버전 2.0을 비롯한 나이스AB의 핵심 콘텐츠를 하이픈 데이터마켓에서 API 형태로 간편하게 호출할 수 있게 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나이스AB는 나이스디앤알이 운영하는 국내 자동차 종합 정보 제공 서비스로 다수의 금융사, 자산관리 플랫폼,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이용하는 검증된 서비스라고 한다.

나이스디앤알은 국내 최다 DB 자산과 시스템 인프라를 통해 16종 이상의 자동차 정보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특히 ▲온라인 중고차 매물DB ▲소유주변경이력 ▲정비이력정보 등은 나이스AB 안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기능이다.

나이스디앤알은 국내 금융 인프라 그룹인 NICE그룹의 계열사로 신뢰도 높은 자동차 관련 종합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그룹, 보험개발원, toss, 당근마켓 등 약 60여 회원사를 두고 있으며 자체 DB자산을 통해 경기도청 중고차 허위·미끼 매물 모니터링, 중고차 안심거래 솔루션(등록특허 제102380707호, 특허명 ‘중고차 안심거래 지원시스템’)등 시장 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하이픈 데이터마켓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와 솔루션을 API 형태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API 중개에 있어 계약 과정 등 번거로운 절차를 제거하고 선불 충전 종량제 방식으로 API를 유통한다.

데이터마켓 사용자는 커머스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하듯 API를 사용할 수 있으며, API 테스트베드에서 사전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해 개발 업무의 효율을 높였다.

정순권 하이픈 대표는 “올해 기록적인 대폭우로 인해 많은 침수차량이 발생했고, 여러 스타트업이 관련 API를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이거나 고도화하려는 니즈가 많다”라면서 “이번 나이스디앤알과 제휴로 공급하게 된 API가 자동차 관련 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프로모션 등을 통해 보급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정재훈 기자 / jungjh@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