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요소마다 검토하고 의견 충분히 반영시키기 위한 활동 진행
노선 지나가는 자치구 구청장 및 시의원들과 협력해 연대 구축할 것

이상훈 시의원이 신강북선 신설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이상훈 시의원이 신강북선 신설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비즈월드] 서울특별시의회 이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2)이 4.19사거리를 출발해 광산사거리-강북구청사거리-번동사거리-강북구보건소-광운대학교-장위뉴타운-신이문역-상봉역을 연결하는 약 10㎞ 구간의 ‘신강북선’ 신설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도시철도 ‘신강북선’이 신설되면 1호선과 4호선, 6호선과 7호선, 우이신설선과 경춘(경의)선을 포함해 개통 예정인 동북선까지 모두 6개 노선과 연결될 수 있어 동북권역 지하철 인프라 개선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강북구는 서울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공교통인 지하철 이용 환경이 매우 열악한 지역으로 환승역도 없으며 행정동별 이용 가능한 지하철역도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가장 적은 편에 속해 있었지만, 신강북선이 신설되면 이런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의 기대도 커지고 있다. 

비즈월드는 이상훈 서울시의원과 일문일답을 통해 신강북선 신설을 추진과 관련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신강북선이 필요한 이유는.

“강북구에 한 20년 정도 살면서 느낀 불편한 교통에 대해 무언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식이 있어 왔다. 특히 다른 자치구들은 경유해서 이동이 가능하지만 강북구에는 서쪽으로 북한산과 동쪽으로 우이천이 흐르고 있어서 그런지 교통편이 강북 각 지역으로 들어가면 바로 옆 동네를 가려고 하면 다시 나와서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즉 강북구내 우이신설선과 4호선에는 환승역이 없다. 그래서 강북 어느 지역으로 가더라도 환승을 통해서 편하게 이동이 가능한 교통편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특히 보건소가 번동쪽에 있는데 수유동에 사시는 많은 어르신들이 지하철을 이용해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며 많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또 청년들도 왜 우리는 강남쪽이나 다른 쪽으로 한 번에 쉽게 연결되는 교통편이 없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그래서 강남과 연결되는 노선도 필요하고 쉽게 인근  노원구, 도봉구, 성북구, 동대문구 등과도 연결되도록 하는 노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이 신강북선이 신설되면 짧은 구간임에도 무려 6개의 환승역에 8개 노선과 환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TOD 방식(Transit Oriented Development,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의 개발을 통해 인근 지역에서의 이동이 활성화되면 지역 경제에도 효과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TOD 방식의 개발이 왜 필요한가.

“ TOD는 주거 및 상업적 기회를 위해 토지 사용을 최적화하고 대중교통 접근을 극대화해 역사 주변의 시민들의 이익을 생각하는 대중교통 지향형 개발 방법으로 일본이나 싱가포르, 유럽에서는 이런 방식의 개발이 활발하다.

전철역 출구 하나를 내도 어느 방향이냐와 계단 또는 에스컬레이터냐 등에 의해 주변 상가의 월세가 달라지는 등 민간의 부동산 투자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그래서 공공교통의 영역 안에서 역세권 개발에 대한 공적 회수 부분도 선제적으로 포함한 계획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향후 서울에서 진행되는 도시철도 개발은 TOD 방식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본다.”

-우이신설선 공사 때 난공사가 많았다. 신강북선은 문제가 없나.

“신강북선 노선 건설에는 특별한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안다. 특히 신이문부터 상봉까지 노선은 기존 노선을 활용할 수 있고 지하철이 생기면 버스노선도 조정해야하는데 이 구간에는 버스노선이 딱 하나만 있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신강북선의 경우 주요 노선이 우이천을 따라 한천로 지하구간이 될 가능성이 높기에 우이천, 백운천, 가오천 등 북한산 지류들과 수직으로 만나는 우이신설선보다 지하공사도 수월할 것으로 예측된다.

-신강북선 신설을 위해 서울시와 교감은.

“지난 7월 20일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장 등 관계자들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수립을 위한 사전 절차와 추진 일정 등을 세심히 점검했다. 또 지난 해 11월 천준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도 국회에서 서울시의 균형 발전과 강북구의 도시철도망 개선을 위해 신규 도시철도 노선인 ‘신강북선’ 추진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신강북선 신설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으로 법정 계획이다. 법정 계획은 10년과 중간인 5년 단위로 수립하기 때문에 이 계획과 맞물려 진행된다. 현재 담당부서인 교통정책과에 문의해보니 현재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위해 검토해야할 사안이 70건을 넘어가고 있다고 한다. 이중에 강북신설선 건도 포함된다.”

-신강북선 신설을 위한 절차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일정은 2023년 3월까지 변경안 수립을 위한 용역 발주 예정돼 있다. 이후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2024년 12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수립이 완료되면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고시를 위한 사전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때 자치구 협의, 주민공청회, 서울시의회 의견 청취, 국토부 사전협의 등 진행 이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확정 → 국토부 제출, 전문연구기관 검토와 관계부처 협의 진행, 국토부 도시교통정책실무위원회 검토와 조정을 한다. 이후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승인 고시(2025년 12월말 목표) 한다”

-이 과정 중에 시의회와 의원님의 역할은.

“서울시가 내년 2월 또는 3월쯤 접수된 건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위해서는 약 20억원이 넘는 용역비용이 든다. 이 비용의 편성은 올해 진행돼야 하는데 이를 시의회에서 심의한다. 또 2024년 12월 용역연구가 마무리되면 2025년 1월부터 절차에 따라서 사전협의와 의견 수렴절차 등를 진행해야 한다. 이때 시의회 교통위원회에서 서울시가 제출한 변경안에 대한 의견청취 건을 다루게 된다. 

이처럼 중요한 요소마다 검토하고 의견을 충분히 반영시키기 위한 활동들을 하게 될 것이다. 더욱이 시의회의 의견 청취 절차가 있다. 그래서 연구용역의 착수보고와 중간보고를 포함해 용역이 진행되는 중간중간 필요에 따라 사업부서와 함께 점검하고 협의하는 것이 저와 시의회 교통위원회의 역할이다.

더불어 노선이 지나가는 자치구 구청장 및 시의원들과의 협력해 연대를 촉구할 것이고, 범 시민 신강북선 추진위원회가 올 가을쯤 발족할 예정에 있다.”

-수혜자인 강북구청과의 협조는.

“강북구에서도 신강북선 신설을 위해 협조를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강북구청장이 강북구 의회 추경으로 2억5000만원을 새로 편성해 신강북성 타당성 조사 용역 연구비를 마련해 지원할 예정이다. 사전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추진과정에서 서울시 담당부서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은 물론이고, 서울시의 신강북선 타당성 조사가 더욱 신속하고 심도깊게 검토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경험이 많은 서울시 교통정책과와 강북구 교통행정과가 실무부서 사이의 협의를 통해 충분한 내용이 담겨있는 용역 조사서를 만들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신강북선에 두는 의미는 무엇인가.

“요즘 기후위기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도시철도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데, 서울시의 도시철도가 명실상부한 공공교통으로서의 위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필요한 기여를 해야 한다고 본다. 대중교통과 공공교통은 분명한 다르기 때문이다. 

대중교통이지만 이것이 공공교통으로서 자기 위상을 분명히 가져야 한다. 우이신설 경전철을 보면서 그런 걸 많이 느꼈다. 우이신설선은 처음부터 정확히 공공교통으로서의 콘셉트를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밑 빠진 독에 물을 붓고 있고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시 안에서 도시철도가 갖는 대중교통의 중요한 비중감은 이제는 건설 단계도 중요하지만 운영 단계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안정적이고 시민들한테 편리하게 이용되려면 공동교통의 핵심적인 수단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재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두 번째로는 TOD 방식으로 신강북선을 개발해 그 주변에 역세권 개발까지를 포함하는 통합적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해 보면 좋겠다. 이러한 시범적인 도전을 통해 공공이익환수 차원에서도 이바지해줬으면 좋겠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