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환 대표, 구성원 대상 전사 발표서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 선언
사장님과 함께 성장, 라이더 안전, 친환경 배달문화 등 세 개 약속으로 이뤄져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비즈월드] "사장님 성장과 라이더 안전을 챙기고 친환경 배달문화를 선도하겠습니다."

배달의민족이 앞으로 2030년까지 사장님(외식업주) 성장, 라이더 안전, 친환경 배달문화 조성을 위해 총 2000억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13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오피스에서 진행된 전사 발표에서 사장님, 라이더 등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안을 중심으로 준비한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commitment)'을 발표했다.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에는 사장님, 라이더, 고객, 지역사회, 환경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이슈에 대한 배민의 고민과 방향이 담겼다. 배민이 창사 이래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실행해 왔던 부분들 중 중점 사업을 확장하고 그 규모를 확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주요 내용은 ▲함께 성장(사장님 가게 성장과 안전망 구축) ▲배달 과정의 안전과 건강(라이더 사고 위험 감소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 ▲친환경 배달문화(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과 친환경 배달문화 선도) 등 크게 세 개다.

특히 친환경 배달문화 확대를 위해 배달업계 최초로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자체 발생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뿐만 아니라 배달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이 포함됐다. 배민은 이를 위해 2030년까지 2000억원 규모의 사회적 투자를 이행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 및 배달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배민은 주요 이해관계자이자 배달산업 성장을 위한 중요 파트너인 사장님에 대한 성장 및 지원 방안을 첫 번째 약속으로 꼽았다. 외식업 사장님의 성장 파트너로 체계적인 가게 성장과 경영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

세부적인 방안으로는 ▲배민아카데미 운영 ▲사장님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외식업 정보 지원 확대 ▲판로 확대 및 안전망 구축 ▲사장님 정서 케어 등을 제시했다.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 두 번째는 라이더의 배달 전 과정에 걸친 안전 및 건강이다. 라이더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인식, 안전한 배달 환경을 위한 인프라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배민라이더스쿨 확대 운영 ▲업계 최저 시간제 보험료 제공과 배달서비스공제조합 협업 강화 ▲배달 안전물품 지원 ▲안전 문화 확산 및 인식 개선 캠페인 등이 마련됐다.

그중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오픈이 가장 눈길을 끈다. 배민라이더스쿨은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 및 배달 서비스 교육기관으로 지난 2021년 5월 경기 고양시에 첫 문을 연 이후 지난 2022년 남양주로 확대 이전하면서 지난해까지 약 1만3000여 명의 라이더가 안전교육을 이수했다.

배민은 더 많은 라이더들에게 더욱 전문적인 안전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2025년까지 경기 하남에 교육 인프라를 대폭 강화한 새로운 배민라이더스쿨을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 약속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만드는 친환경 배달문화다. 국내 배달 산업을 이끌어 온 기업으로 책임감을 갖고 친환경 배달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여기에 정부 및 지자체, 고객, 사장님, 라이더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강화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세부 방안으로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친환경 배달수단 전환 ▲지속가능 패키징 확대 ▲이해관계자 참여 강화 등이 담겼고 배민은 이를 통해 2032년까지 자체 발생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2022년 대비)할 예정이다.

특히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및 참여 확대를 위해 친환경 배달수단 시범사업 참여, 친환경 관련 교육 및 캠페인 강화 등을 약속했다. 실제 배민은 지난 2019년 4월 국내 배달업계 최초로 배민 앱 내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 도입을 시작으로 기본찬 안 받기, 다회용기 배달, 사장님 대상 친환경 실천 교육 '그린클래스' 진행 등을 실천해 고객, 사장님, 라이더와 함께 친환경 배달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지난 14년 동안 배달 산업과 함께 성장해 온 우리 회사는 외식업 사장님, 라이더,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실천해 왔다"며 "앞으로 더욱 큰 책임감을 갖고 실천해 나가기 위해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