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멸의 심각성, 지방의회 차원 실질 대응 방안 마련 절실”

서울특별시의회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제4차 정기회’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서울특별시의회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제4차 정기회’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비즈월드]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으로 활동 중인 구미경 시의원(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21일 서울특별시의회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제4차 정기회’를 주관해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개최된 제4차 정기회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지방소멸 대응 위한 관련 제도 개선’ 및 ‘지역 인구정책지원센터 신설’ 등 2건의 안건이 논의되어 가결됐으며, 이 안건은 다음달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자협의회 제2차 임시회에 보고될 예정이다.

이어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청년 일자리 창출’이란 주제로 송우경 산업연구원 지역정책실장의 특강과 함께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으며, 해당 토의 결과는 특별위원회 제5차 정기회에 건의문 형식의 안건으로 채택할 계획이다.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구미경 서울시의원은 “지역소멸은 그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존립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그렇기에 오늘 개최된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의 의미와 그 역할이 더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특별위원회 개최 소감을 말했다.

또 구 의원은 “이번 특위에서 논의되는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과 같이 다양한 제안과 방안 등을 향후 서울시 실정에 맞는 다양한 입법 및 정책 마련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할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과의 연계를 통한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특별위원회는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역소멸 대응 특별위원회 규정’에 근거해 전국 광역 시·도의회별로 1명씩 총 17명으로 구성, 지역소멸 문제에 대한 대응 및 해결책 마련을 위해 발족된 위원회로 지역소멸 관련 현안 사항에 대한 정책개발 및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한 활동 등을 담당하고 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