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그룹
한미약품 본사 전경. 사진=한미그룹

[비즈월드] 한미그룹이 최근 일부 시민단체가 언론을 통해 ‘OCI·한미그룹 통합이 상속세 절감을 위한 꼼수’라는 주장을 전개하는 것과 관련해 “사실 관계에서 완전히 벗어난 잘못된 해석”이라고 밝혔다. 

22일 한미그룹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반박문을 발표했다. 기존 상속세 금액은 이미 확정됐으며 이 확정된 금액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그룹이 OCI와 통합을 결정한 후 일부 시민단체들과 관련 업계에서는 상속세 재원 마련 목적이 큰 통합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지난 2020년 창업주 故 임성기 회장의 별세하며 5000억원이 넘는 상속세는 오너 일가의 숙제로 남았기 때문이다.

상속세 마련을 위해 한미약품은 지난해 사모펀드 운용사 라데팡스파트너스와 한미사이언스 지분 11.8%를 약 3200억원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나 해당 거래에 참여하기로 한 새마을금고가 뱅크런 사태를 겪으며 투자를 철회하기도 했다. 

그룹은 최근 이 얘기가 다시 나오자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룹 관계자는 “한미그룹 최대주주 가족은 2020년 말 약 5400억원의 상속세를 부과받고 지난해까지 절반을 납부했으며 나머지 절반도 법 규정에 따라 향후 3년 내 ‘할증’된 세액으로 납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대주주 할증 적용을 피하려 한다’는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은 수십년 후로 예정된 ‘다음 세대 상속’을 말하기도 하는데 정해지지도 않은 미래의 상속세를 ‘현재’ 시점에서 논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며 과도한 추정에 의한 잘못된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룹은 “현 경영진의 나이를 감안하면 다음 세대 상속은 수십년 뒤에나 이뤄질 가능성이 크고 이 기간 동안 상속세 관련 법률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르는 것 아니냐”며 “현 경영진의 다음 세대 상속은 전혀 관심사도 아니며 이를 논할 시기도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과도한 추정에 의한 단편적 해석은 지나친 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비즈월드=김미진 기자 / kmj44@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