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는 주요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보여주는 '연간 명세서 2023' 서비스를 오픈했다. 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는 주요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보여주는 '연간 명세서 2023' 서비스를 오픈했다. 사진=현대카드

[비즈월드] 현대카드는 회원들의 지난해 소비 패턴을 분석한 리포트 '연간명세서 2023'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연간 명세서는 지난 1년 간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개별 회원의 소비 생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리포트다. 월별 명세서로는 확인하기 힘든 회원의 소비 패턴과 라이프스타일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난해에만 220만명이 넘는 회원이 이용했다.

이번 연간명세서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비접촉결제 방식을 차용했다. 현대카드는 비접촉결제에 대한 고객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회원의 신용카드 이미지를 단말기 모양 이미지에 끌어다 올리면 리포트가 나타나는 인터랙티브 방식을 사용했다.

올해 연간명세서 스토리 카드는 대면 결제와 비대면 결제의 비율을 MBTI에 비유한 '오프라인 E vs 온라인 I 결제 비율', 한 해 동안 받은 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 '1년간 모은 마일리지' 등 회원의 결제 생활을 살펴볼 수 있는 특색 있는 분석 결과를 담았다.

특히 최근 간편 결제 증가 트렌드에 맞춰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빈도를 스토리 카드에 담았다. 지난해 애플페이(Apple Pay) 또는 삼성페이로 얼마나 결제했는지, 어떤 가맹점에서 가장 많이 결제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상세 리포트에서는 1년간 월별 결제 내역, 포인트 적립·할인 등 1년간 받은 카드 혜택과 함께 가장 많이 결제한 사용처와 업종 상위 5곳도 알려준다. 

현대카드는 인스타그램 공유 이벤트도 진행한다. 회원의 인스타그램 게시물 혹은 스토리에 필수 태그와 함께 연간명세서 스토리 카드를 공유한 회원 가운데 총 6개의 분야, 55명 회원을 선정해 젠틀몬스터 선글라스, 배달의민족 모바일상품권 등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비즈월드=최상규 기자 / csgwe@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