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호빈 한국중부발전 사장,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이강훈 KIND 사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왼쪽부터) 김호빈 한국중부발전 사장,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이강훈 KIND 사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비즈월드] 현대건설(대표 윤영준)이 한국중부발전,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이하 KIND)와 함께 미국 태양광 발전사업에 진출한다.

현대건설은 지난 8일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미국 태양광 발전사업 공동개발’에 대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위 사들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미국 태양광산업협회와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미국의 신규 발전 설비 중 태양광이 차지하는 비중은 46%(2022년 기준)로 10년 전 15%에 비해 크게 늘었다. 올해 상반기 기준 미국에서 운영 중인 태양광 용량은 총 153GW로, 2028년 375GW, 2050년 1570GW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협약을 통해 각 사는 미국 태양광 발전사업 진출 확대를 위해 시너지를 내며 개발·건설·운영 등 사업 전 영역에 걸쳐 역량을 집중한다.

현대건설은 EPC(설계·시공·조달) 분야에, 한국중부발전은 고품질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에, KIND는 주요 기관과의 협력 관계와 타당성 조사·자금 지원에 역할을 다한다.

구체적으로 ▲미국 태양광 및 연계 발전사업 개발·건설·운영 ▲사업 수익성 제고 및 타당성 확보방안 모색 ▲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정보교류 등에 협력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태양광을 포함한 수소·해상풍력·소형모듈원전·CCUS 등 에너지 기술개발과 실증에 참여하며 차세대 에너지 전환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생태계를 선도하고 ESG 경영의 보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나영찬 기자 / na@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