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수학 아닌 비교과 분야 '실재감'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  

잡월드 아닌 메타버스에서 '기계 소리 퍼지는 공장' 경험

확장현실(XR) 기반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엠엑스(YMX)’가 ‘NHN에듀’는 지난 6일 메타버스 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와이엠엑스-NHN에듀의 양해각서 체결 장면. 사진=와이엠엑스
확장현실(XR) 기반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엠엑스(YMX)’가 ‘NHN에듀’는 지난 6일 메타버스 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와이엠엑스-NHN에듀의 양해각서 체결 장면. 사진=와이엠엑스

[비즈월드] 확장현실(XR) 기반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엠엑스(YMX)’가 ‘NHN에듀’와 손잡고 체험형 교육 콘텐츠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와이엠엑스는 NHN에듀와 지난 6일 메타버스 기반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체결로 NHN에듀의 교육용 3D 메타버스 플랫폼 '원더버스'에 보다 생생한 현실감·실재감·몰입감 있는 체험형 교육 콘텐츠를 탑재하기 위해 와이엠엑스의 XR, 디지털트윈 등의 혁신 기술을 활용하게 된다.

특히 영어·수학 등 교과 영역 중심의 기존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와 달리 비(非) 교과 분야 체험형 콘텐츠로 차별화에 나선다. 

이를테면 오프라인 직업체험관인 잡월드에 직접 가지 않고도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똑같이 구현된 제조 가상 공장에서 설계·생산 등의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현장 기계 소리, 이물질 등 미세한 부분까지 인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양사가 보유한 설루션, 콘텐츠, 데이터, 플랫폼 등 다양한 핵심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와이엠엑스는 지난 6월 한국기술교육대학교(한기대)가 발주한 ‘2023년도 가상훈련 콘텐츠 개발’ 사업을 수주했다. 해당 사업은 대형·고위험·고비용 분야의 실습교육을 가상 실습으로 대체해 학습자에게 실재감과 몰입감을 주기 위한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다. 안전성·효율성 확보는 물론 주도적·능동적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양사는 앞으로도 교육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국내·외 사업기회 발굴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컨소시엄을 구축해 민간 시장, 공공 영역 내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IT 연수 프로그램이나 각종 연구대회, 교육 전시회 등에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플랫폼과 XR기술 결합으로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박태욱 와이엠엑스 대표는 "제조·건설 산업에 이어 교육까지 솔루션 개발 분야를 확대하고 있는 와이엠엑스가 교육 콘텐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NHN에듀와 함께 학생들이 진정으로 몰입할 수 있는 '킬러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교육을 제공하며 게임 못지않은 몰입감을 선사할 수 있도록 양사가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여원동 NHN에듀 대표이사는 “탄탄한 XR 기술과 노하우로 업계를 이끄는 YMX와의 협력은 NHN에듀가 구축한 원더버스 속 몰입감을 더하고 현장감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는 곳이 온라인 교육용 놀이터가 된다는 원더버스의 철학에 맞게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를 넓힐 수 있도록 양사 간 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정재훈 기자 / jungjh@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