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호 정책위원장, 연구성과가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연결되도록 당부

제19기 정책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각 소위별 발표 및 토론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제19기 정책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에서 각 소위별 발표 및 토론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비즈월드] 서울특별시의회 김용호 정책위원장(국힘, 용산1)은 지난 28일 제4차 전체회의를 개최해 제19기 정책위원회 각 소위원회별 연구과제를 중간점검하는 시간과 소위원회별 연구과제 공유 및 향후 일정을 논의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의회 제19기 정책위원회는 2004년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도입되어, 지난해 11월 시의원 17명, 외부전문가 13명 등 총 30명으로 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2023년 상반기 동안 세 차례의 전체회의를 통해 안전·교육·환경·약자와의 동행·지방자치 발전 등 서울시민의 삶 전반에 걸친 시의적절하고 중요한 과제들을 각 소위원회별로 발굴해 연구활동에 매진해 오고 있다. 

특히 정책위원회에서는 김용호 위원장이 주관해 두 차례에 걸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첫 번째 정책포럼은 지난 7월 12일에 진행한 ‘포스트코로나 시대 소기업·소상공인 지원과 골목상권활성화’라는 주제로 서울시 소기업인·소상공인과 전통시장상인 등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두 번째 정책포럼은 이달 16일 ‘2040 미래도시 서울, 지속가능한 안전도시 건설’이라는 주제로 학계·현장 전문가, 관련 공무원 등 100여명 이상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가졌다. 

정책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통해 각 소위원회별 연구활동에 대한 주요 연구현황과 보완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위원들간의 심도 있는 토론을 했다.  

제1소위에서는 김혁 위원(서울시립대 행정학과 교수)의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지능형 정부로의 발전방안’과 박명호 위원(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의 ‘의회-시민 인식괴리의 확인과 대안’에 대해 보고했다. 

제2소위에서는 한공식 위원(전 국회 입법차장)의 ‘서울지하철 노후화에 따른 시스템 개량 필요성’과 오충현 위원(동국대 바이오환경학과 교수)의 ‘보호지역확충을 위한 OECM 대책’ 그리고 이계수 위원(전 서울교대부설 초등학교장)의 ‘교사의 정서·학습코칭 역량제고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등 3개 과제에 대한 중간보고가 진행됐다.

제3소위에서는 최창식 위원(한양대 건축공학부 교수)이 ‘서울시 노후 공동주택 거주안전 향상 정책연구’에 대해 마지막으로 석재왕 위원(건국대 안보재난관리학과 교수)이 ‘재난위험 요소 발굴 및 평가 개선방안’에 관해 발표했다. 

아울러 하반기 정책위원회 활동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는데, 10월 초 1차 연구발표회와 11월 초 2차 연구발표회를 통해 전체 연구를 마무리해 11월 중순에 정책위원회 연구성과물을 서울시에 전달하고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19기 정책위원회 활동을 의미있게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김용호 정책위원장은 “상반기에 바쁜 일정 가운데 시정에 대한 건설적인 대안과 발전방안을 위해 연구 및 열정을 쏟아 주신 정책위원회 위원님들께 항상 감사드리고, 하반기에도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기대한다서 “여러 분야에 걸친 연구성과가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각자 최선의 연구에 더욱 힘써주시기 바란다”며 당부했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하반기 10월 말경에는 어르신들의 치매예방 및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맨발걷기 및 국민댄조(댄즈와체조) 운동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3차 정책포럼을 개최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면서 정책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를 종료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