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직원이 주요 자재 수량을 즉각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HEB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 직원이 주요 자재 수량을 즉각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HEB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비즈월드] HDC현대산업개발(대표 최익훈, 김회언, 정익희)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BIM(건축정보모델)을 기반으로 생산성·효율성을 강화하고 상품 기획부터 고객 서비스까지 모든 영역에 걸쳐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목표다.

먼저 BIM을 기반으로 설계·견적·품질을 100% 디지털 전환하며 원가·품질 경쟁력을 확보한다.

현재 이 회사는 BIM 기술을 기반으로 건설과정의 주요 자재 수량을 즉각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HEB(HDC Estimate system by BIM)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현장에서도 BIM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공 오차를 줄일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3D 스캐너 등 스마트 건설장비를 활용한다.

안전관리에도 스마트 안전 기술 확장 등 디지털 전환을 접목한다. 앞으로 딥러닝 분석 기술을 통한 AI CCTV 안전 관제, 건설 특화 AI 알고리즘 등을 추가 적용할 예정이다.

또 업무 전 과정으로 디지털 전환 범위를 확대해 높아진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욕구에 부응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전체적인 업무 혁신을 추진하고 업무 간 밸류체인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나영찬 기자 / na@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