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전원회의 열고 논의…새로운 대안 모색 예정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22일 전원회의를 열고 활동을 잠정 중단키로 결정했다. 사진=각 사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22일 전원회의를 열고 활동을 잠정 중단키로 결정했다. 사진=각 사 

[비즈월드]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제휴평가위) 사무국은 22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운영위원 전원회의'에서 제휴평가위 활동을 잠정 중단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제휴평가위는 뉴스 서비스를 운영하는 네이버·카카오와 언론사 간 제휴를 위해 설립된 자율기구다. 지난 2015년에 준비위원회가 출범한 이후 2016년부터 7년 동안 양사의 뉴스 입점 심사 및 제재를 담당해 왔다.

네이버와 카카오 각 사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제휴평가위 외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고 판단, 활동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뉴스 서비스 개선을 위해 각계 의견을 수렴해 더 나은 대안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겠다는 계획이다.

제휴평가위의 잠정 활동 중단에 따라 입점 심사도 당분간 중단된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활동 중단 기간 동안 공청회 등 외부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중립성과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제휴 평가 시스템 구축 등을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