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이인실)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이하 ‘연수원’)이 고객 중심의 지식재산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미래혁신성장을 견인할 지식재산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편·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한 올해 교육 훈련 계획을 15일 발표했다. 사진=카카오맵 로드뷰 캡처
특허청(청장 이인실)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이하 ‘연수원’)이 고객 중심의 지식재산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미래혁신성장을 견인할 지식재산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편·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한 올해 교육 훈련 계획을 15일 발표했다. 사진=카카오맵 로드뷰 캡처

[비즈월드] 특허청(청장 이인실)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이하 ‘연수원’)이 고객 중심의 지식재산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미래혁신성장을 견인할 지식재산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편·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한 올해 교육 훈련 계획을 15일 발표했다.

연수원은 일반인·기업·대학·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식재산 관련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연수원은 올해 ▲[특허청] 직원 역량 및 전문성 강화 ▲[공공·민간 분야] 수요자 맞춤형 과정의 체계적 개편·운영 ▲[디지털 교육] 지식재산 인식제고를 위한 콘텐츠 개발·활용 ▲[국제교육] 글로벌 지식재산 보호를 위한 교육협력 확대 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먼저 연수원은 특허청을 대상으로 글로벌 기술주도권과 지식재산 경쟁의 가속화에 대응해 심사, 심판, 정책 등 지식재산 전반에 대한 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을 강화한다.

첨단기술의 초격차 유지와 권리화 지원을 위해 국가전략 기술분야에 대한 신기술 과정을 개설하고, 반도체분야 민간 전문인력 채용 예정에 따른 신규심사관 과정 다음 달부터 운영한다.

여기서 국가전략 기술이란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 모빌리티 ▲차세대 원자력 ▲첨단 바이오 ▲우주항공·해양 ▲수소 ▲사이버 보안 ▲인공지능 ▲차세대 통신 ▲첨단로봇 제조 ▲양자기술 등 12가지이다.

또 대내외 정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식재산정책 특별과정을 개설해 직원 역량 및 전문성을 한층 강화한다.

연수원은 또 공공·민간 분야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신기술 교육과 취약계층 지식재산 실무 과정 강화, 산·학·연 표준특허 과정 신설,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 보호에 관한 교육 확대 등 대상별·분야별 맞춤형 과정을 체계적으로 개편·운영한다. 

전국 단위의 지식재산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될 수 있도록 지자체, 수사·단속기관, 중소기업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관련 법, 제도, 실무교육을 확대하는 등 부처·기관 간 교육협업을 더욱 강화한다.

이와 함께 연수원은 최신 법·제도·사례를 반영해 기존의 콘텐츠를 현행화하고 누구나 쉽게 지식재산을 접할 수 있도록 생활 속 소재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 형식의 교육자료를 제작·보급한다.

디지털 학습 후 현장에서 강사와 실습·토론교육을 진행하는 ‘기업 맞춤형 찾아가는 플립러닝 프로그램’, 원격교육연수원을 활용한 발명교원 연수과정을 강화하고 이러닝 교육시스템과 연수원 누리집(오프라인 교육관리)을 통합·재구축한 시스템인 ‘디지털 교육 통합플랫폼’의 유지관리 체제를 신속히 구축해 더욱 빠르고 편한 디지털 기반 교육을 제공키로 했다.

연수원은 국제교육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기업의 지식재산 보호 강화를 위해 수출 중소기업 대상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경찰대, 사법연수원 등과 업무협약을 추진해 개도국 관련기관의 지식재산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외국인 교육을 확대키로 했다.

이밖에 개도국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제공하고 중점 협력국을 대상으로 교육지원을 활성화해 우리에게 우호적인 국제환경 조성을 위한 대외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태응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기술패권 경쟁 시대, 지식재산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면서 “연수원은 지식재산 인재가 국가기술경쟁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현장과의 소통을 통한 적극행정을 계속 추진하고,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발굴·운영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3년 지식재산 교육훈련계획의 상세한 내용은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누리집(www.iipti.kipo.go.kr, 정보마당 > 자료실 > 연간교육훈련계획)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즈월드=정영일 기자 / zprki@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