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헌 변호사 “공공부문 ESG 활성화 위해 규제보다 지원이 중요”

‘ESG 추진현황과 공공부문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전문가 초청 특강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ESG 추진현황과 공공부문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전문가 초청 특강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비즈월드] 서울특별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서울미래정책연구회’와 국민의힘 서울시당 ‘ESG추진 특위’는 지난 13일  시의회 의원회관 7-3 회의실에서 ‘ESG 추진현황과 공공부문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전문가 초청 특강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미래세대에 중요 자원인 환경을 살리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고자 도입된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의 활성화를 위한 서울시의회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하여 마련됐으며, 서울변호사협회 ESG특별위원회 소속 오지헌 변호사(법무법인 원 파트너)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이날 특강에는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과 최호정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직접 참석해 행사를 축하했으며 서울시의회 ‘서울미래정책연구회’ 소속 시의원들과 ESG추진 특위 소속 김혜지, 이희원, 문성호, 정지웅 시의원 그리고 장혁순 시의회 고문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강연에 나선 오지헌 변호사는 ESG의 등장 배경, 개념, 주요 이슈, 국내외 정부 및 기업의 ESG 사례 등을 설명했다. 또 2022년 시행된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에서 지방의 지속가능발전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지방위원회’를 두도록 하는 점을 설명하며 이에 공공부문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오 변호사는 “공공부문의 ESG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의회는 규제보다는 지원 측면에서 접근해 관련 법령을 정비해 나가는 역할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참석 의원들의 다양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다. 함께 한 의원들은 “현재 우리나라는 ESG의 개념에 대해 정책 어젠다만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구체적인 이행방안 수립은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라는 점에 동감했다. 

또 “향후 정책이 실질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과 기업 등 ESG 관련 주체가 모여서 연계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반마련이 필요하며 서울시의회가 이에 대한 구심점 역할을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뜻을 모았다. 

박상혁 서울미래정책연구회 대표의원은 “오늘 특강을 통해서 ESG에 대한 이해를 더하게 되는 한편, 서울시의회 차원의 정책방향을 고민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내년에도 ‘서울미래정책연구회’에서는 4차산업혁명, AI, 자율주행차 등 서울시가 지향해야 할 다양한 주제의 정책연구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