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미국피스타치오협회
그래프=미국피스타치오협회

[비즈월드] 최근 뉴트리언츠 저널(Nutrients)에 발표된 코넬 대학(Cornell Universit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견과류의 일종인 ‘피스타치오’가 매우 높은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넬 대학의 연구자들은 피스타치오와 관련된 건강상의 이점 이면에 있는 잠재적인 매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해 ▲피스타치오에 함유된 식물생화학물질 ▲피스타치오의 항산화 능력 ▲피스타치오 추출물이 실험실 환경에서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 등을 분석했다고 한다.

연구진은 피스타치오의 항산화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해 ORAC(활성산소 흡수능력 측정법)와 CAA(세포 항산화 능력) 등의 두 가지 방법을 사용했고 매우 높은 수준의 항산화 활성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또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E 계열의 각기 다른 조합, 카로티노이드, 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한 중요한 식물 생화학물질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이 식물 생화학물질 추출물들은 시험관 내에서 유방암, 간암, 결장암 세포에 대해 강력한 항증식 활성을 보였다는 것이다. 그 중 유방암 세포에 대해 특히 높은 항증식 활성을 보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피스타치오 추출물이 암세포의 성장을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한 미래 연구를 위해 가치가 있고 견과류 섭취의 빈도가 높은 것이 암의 위험을 감소하는 것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넬 대학의 식품공학 교수인 Rui Hai Liu 박사는 “이번 연구에서 피스타치오의 항산화 능력이 높게 측정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여 다른 일반적인 높은 항산화 식품에 대한 연구에서 보고된 값과 비교할 때 피스타치오의 항산화 활성이 블루베리·체리·비트를 포함한 항산화의 보고로 여겨지는 식품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피스타치오의 높은 항산화 활성이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 페놀, 폴라보노이드를 포함한 피스타치오의 독특한 화합물 때문일 수 있다고 본다. 이런 유익한 항산화 물질, 생리 활성 화합물과 피스타치오의 다른 영양소의 조합 또는 상호작용은 최근 몇 년 동안 피스타치오 연구에서 보았던 많은 건강상의 이점에 기여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미국피스타치오협회의 영양연구와 커뮤니케이션 담당 이사인 앰버 윌슨은 “피스타치오의 건강상 이점은 지난 20년 동안 연구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피스타치오의 높은 항산화 잠재력을 확인시켜주며 이는 식단에 항산화 자연식품을 추가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이다”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정재훈 기자 / jungjh@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