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은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김포·용인에 있는 물류센터 '네오001·002'의 안전관리 인증을 추가로 획득했다. 사진=SSG닷컴
SSG닷컴은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김포·용인에 있는 물류센터 '네오001·002'의 안전관리 인증을 추가로 획득했다. 사진=SSG닷컴

[비즈월드] SSG닷컴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NE.O)’ 2곳이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2월 쓱닷컴 본사 사옥과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003가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인증을 받은 데 이어 김포와 용인에 있는 네오001·002도 연달아 인증 절차를 마쳤다.

ISO45001은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노동기구(ILO)가 제정한 국제 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다.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에 부여된다.

SSG닷컴은 안전보건 관리에 관한 의견을 듣고 체계적인 운영 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SSG닷컴은 안전경영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사고를 예방하고 긴급 상황이 생기면 초동 대응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먼저 이번에 인증을 받은 김포에 위치한 네오001과 네오003, 그리고 용인에 세워진 네오002 등 3곳에 안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관리자들을 배치해 사업장 내 위험 요인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갖췄다. 소방기본법에 따른 의무 소방점검을 하고 외부 전문업체와 함께 주기적인 자체 점검도 시행해왔다. 화재 발생 때 초기 진압을 위한 전기 판넬형 자동 소화 장치도 구축했다. 소방기관과 모의 훈련도 매년 하고 있다. 

또 센터마다 부설 건강관리실을 설치해 전문 보건관리자(간호사)가 상주하도록 했다. 근무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뇌심혈관계,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SSG닷컴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네오의 안전관리 비결을 전국 이마트 점포 120여 곳에 있는 PP(Picking&Packing)센터에 전할 예정이다.

염성식 SSG닷컴 ESG담당은 “이번 인증을 통해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회사의 노력이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며 “산업 재해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이지은 기자 / jieun899@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