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P16'의 유럽 CHMP 판매승인 권고 획득

셀트리온의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이 CHMP로부터 '판매승인 권고' 의견을 받았다. 사진=셀트리온
셀트리온의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이 CHMP로부터 '판매승인 권고' 의견을 받았다. 사진=셀트리온

[비즈월드] 셀트리온이 개발한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CT-P16'의 유럽 허가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셀트리온은 유럽의약품청(EMA, European Medicines Agency)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 Committee for Medicinal Products for Human Use)가 지난 24일(현지 시간) CT-P16에 '판매승인 권고' 의견을 냈다고 27일 밝혔다.

아바스틴은 로슈가 개발·판매하는 표적 항암제다. 글로벌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의 자료를 보면 지난해 베바시주맙 시장 규모는 총 64억1300만 달러(한화 약 8조3300억원)이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0월 EMA에 CT-P16의 허가를 신청했다. 전이성 직결장암, 비소세포폐암 등 아바스틴이 가진 모든 적응증을 대상으로 판매 승인을 받겠다는 목표다.

이번 판매승인 권고 의견으로 셀트리온은 CT-P16의 출시를 눈앞에 두게 됐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 European Commission)의 최종 판매 허가를 획득하면 '베그젤마(Vegzelma)'라는 브랜드명으로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CHMP의 CT-P16 판매승인 권고를 계기로 세 번째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의 유럽 허가와 출시를 목전에 두게 됐다"며 "탄탄한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된 만큼 강화된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품질 바이오 의약품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