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아현 사태' 떠올리는 유·무선 인터넷망 먹통 사태 발생
올해 '5G' 품질문제는 물론 '직장 내 괴롭힘' 등 다양한 문제로 논란

KT가 올해 '직장 내 괴롭힘' 등 다양한 사건‧사고로 도마에 오른 가운데 25일 인터넷 먹통 사태로 대한민국을 뒤흔들었다. 하단은 구현모 KT 대표.   사진=비즈월드 DB
KT가 올해 '직장 내 괴롭힘' 등 다양한 사건‧사고로 도마에 오른 가운데 25일 인터넷 먹통 사태로 대한민국을 뒤흔들었다. 하단은 구현모 KT 대표.   사진=비즈월드 DB

[비즈월드] 지난해 3월 취임한 구현모 KT 대표의 2년차가 사건·사고로 가득차고 있다. 특히 25일 오전 지난 2018년 'KT 아현 사태'를 떠올리는 사고가 터지며 'KT 구현모호'가 대한민국을 크게 뒤흔들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KT에는 사회적으로 논란이 된 사건·사고가 가득했다. 5G 품질 문제는 물론 '직원 자살' 등 끊이지 않는 '직장 내 괴롭힘'으로 지난 1년간 늘 도마에 올랐다.

그중 5G 품질 문제는 소비자 피해를 야기하면서 논란이 됐다. 불완전한 5G 서비스로 소비자 피해가 수차례 나오면서 구 대표와 KT는 '국가기관 통신망'이라는 명예에 먹칠을 하게 됐다.

또 KT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힌 직장 내 괴롭힘이 크게 문제가 됐다. 지난 3월 KT 직원이 직장 내 '갑질'을 고발하자 되레 괴롭힘을 당하고 2차 가해까지 받은 뒤 강제 퇴직할 처지에 몰려있다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이후 지난 7월에는 KT의 유무선 상품 설치·개통·AS(사후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자회사인 KTS의 한 지점장이 직원에게 폭언을 넘어 폭행을 자행하면서 직장 내 괴롭힘 논란이 커졌다.

지난달에도 사건이 터졌다. 지난 9월 15일 KT 동부산지사에 근무하던 50대 직원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관련 글이 올라온 것을 넘어 KT새노조와 KT노동조합이 즉각 성명을 내고 회사 측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전부터 끊이지 않은 직장 내 괴롭힘 문제로 구 대표는 이번 2021 국회 국정감사의 표적이 됐다. 하지만 구 대표는 운(?) 좋게도 정무위원회 증인으로만 채택되면서 매서운 '국감의 칼날'을 피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구 대표는 최근 노조와의 임금단체협상 후 3000여 명의 인원을 구조조정하겠다는 계획을 결정했다. 임단협의 노사협상 합의안 가결에 따라 올해 영업 부문과 고객상담관리 인력을 재배치하는 것으로 KT새노조를 중심으로 한 일부 직원들이 이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5일 오전 11시20분께 전국에서 KT 유·무선 인터넷망이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37분간 불통이 이어지다 일부 정상화가 이뤄졌으며 현재 KT와 정부는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제는 이 사건 하나가 대한민국을 크게 흔들었다는 점이다. 인터넷이 멈추면서 다양한 피해가 나타났으며 지난 2018년 11월 서울 마포구 KT 아현지사 화재로 서울 일대에 통신 대란을 일으킨 기억을 떠올리게 했다.

당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3가에 위치한 KT 아현지사에서 대형 화재가 나며 인근 마포구와 용산구, 서대문구 등에서 유무선 통신이 모두 두절됐다. 이로 인해 주변 지역 상권이 모두 마비됐고 다음 날까지 인터넷이 제대로 복구되지 않아 해당 지역 거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후 KT는 재발 방지 대책과 피해 보상 등에 적극 임하며 사태를 수습했다. 그러나 불과 3년 만에 또 다시 대규모 통신 대란을 초래했다. 특히 아현 사태보다 시간은 짧았지만 범위가 전국이었다는 점에서 충격은 더욱 컸다.

KT 유선망을 이용하는 전국 상점들의 결제를 위한 포스(POS)망이 작동하지 않아 카드 결제가 불가능했고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큰 피해를 본 투자자가 많았다.

이와 관련해 KT는 현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한편 복구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입장이다. KT 관계자는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며 "정부와 함께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