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통화품질 문제 등으로 정무위 증인 명단에만 올라
'직장 내 괴롭힘' 등에도 환노위·과방위 국감서는 빠져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수많은 논란에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만 이름을 올리며 국감의 칼날을 피했다. 사진=비즈월드 DB
구현모 KT 대표이사가 수많은 논란에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만 이름을 올리며 국감의 칼날을 피했다. 사진=비즈월드 DB

[비즈월드] 구현모 KT 대표가 국회 국정감사에서 정무위원회 증인으로만 채택되며 매서운 ‘국감의 칼날’은 피하게 됐다.

28일 국회와 재계 등에 따르면 이번 정기 국감은 다음 달 1일부터 3주간 진행된다. 정무위를 시작으로 각 위원회가 대기업 총수 등 거물급 인사들을 증인 명단에 올리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국감에서 증인대에 오를 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인물 중 하나는 구현모 대표였다. 구 대표는 최근 '직원 자살' 등 끊이지 않는 '직장 내 괴롭힘' 문제는 물론 5G 품질 문제 등으로 여러 위원회 국감에 소환될 것으로 예상됐다.

실제로 KT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힌 직장 내 괴롭힘이 올해도 연이어 터졌다. 먼저 지난 7월 KT의 유무선 상품 설치·개통·AS(사후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자회사인 KTS의 한 지점장이 직원에게 폭언을 넘어 폭행을 자행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이에 앞서 지난 3월에는 KT 직원이 직장 내 '갑질'을 고발하자 되레 괴롭힘을 당하고 2차 가해까지 받은 뒤 강제 퇴직할 처지에 몰려있다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등장했다.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지난 15일 KT 동부산지사에 근무하던 50대 직원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50대인 자신의 아버지가 직장 내 괴롭힘으로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아들의 글이 올라왔다.

이 문제로 KT새노조와 KT노동조합이 즉각 성명을 내고 회사 측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특히 KT 내 최대 노동조합인 KT노동조합은 노조 자체 진상조사단을 구성, 조사에 돌입했다.

아울러 구 대표는 KT 사측의 노조 파괴 공작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 시정권고도 받았다. 3000여명에 달하는 업무 재배치가 구조조정이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며 국감 출석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구 대표는 국감의 칼날을 피하게 됐다. 그는 5일 예정된 정무위의 공정거래위원회 감사의 증인으로만 채택됐다. 5G 품질 문제로 인한 불공정 약관, 불완전 판매에 따른 소비자 피해 발생 등으로 다른 이동통신사 수장들과 함께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

증인 명단에 오를 가능성이 가장 컸던 환경노동위원회 증인 명단에서는 구 대표의 이름이 빠졌다. 직장 내 괴롭힘과 이로 발생한 직원 자살 등으로 사안이 중대한 만큼 여러 의원의 노동부 증인 신청 명단에 이름이 올랐으나 여야 합의 과정에서 빠졌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서도 구 대표는 구사일생했다. 당초 과방위는 이통 3사를 비롯해 해외‧국내 플랫폼 사업자 대상 기업 등의 수장 등을 증인으로 부르려 했으나 코로나19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해 증인 명단을 조정했다.

KT의 경우 10월 20일 열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 구 대표 대신 부사장급 임원이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과방위는 5G 품질 등 실무에 정통한 핵심 임원을 부르는 것이 실효성 있다고 판단, 구 대표를 명단에서 배제했다.

이와 관련해 KT의 입장을 들어보려고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