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그룹이 급증한 채무보증은 부실 위험과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사진=그룹 CI
중흥그룹이 급증한 채무보증은 부실 위험과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사진=그룹 CI

[비즈월드] 중흥그룹(회장 정창선)이 6일 중흥건설·중흥토건의 급증한 채무보증으로 부실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회사는 부실 위험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해명문을 밝혔다.

이날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는 지난 2년 동안 대기업 계열 건설사의 채무 보증 규모가 23조원 이상 증가했다는 조사를 발표하며 중흥건설·중흥토건을 조명했다.

중흥건설의 채무보증은 2021년 말 2556억원에서 2023년 말 1조3870억원으로 440.5% 급증하고 중흥토건도 같은 기간 341.2%가 늘었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중흥 측은 채무보증이 늘어난 것은 신규 분양사업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수치라고 주장했다. 건설사의 채무보증은 입주 예정자를 위한 다양한 보호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으로 중도금 대출 보증과 분양 보증, 하자보수 보증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설명했다.

중흥그룹 관계자는 “해당 조사에서 언급된 채무보증액은 대부분 분양이 완료된 현장에서 발생했던 건으로 부실 위험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2022년 기준 중흥건설의 부채비율은 64%, 중흥토건은 104%로 양호한 상태다.

[비즈월드=나영찬 기자 / na@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