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수루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아이수루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비즈월드] 서울특별시의회 아이수루(더불어민주당, 비례)의원이 서울시의회 제322회 임시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관광체육국·관광재단 소관 업무보고에서 서울의 대표 겨울 축제인 서울빛초롱축제의 빛 조형물 관리·감독 소홀 문제를 지적했다. 

2009년부터 시작해 15회차를 맞이한 2023 서울빛초롱축제는 지난해 12월 15일 개막하여 올해 1월 21일까지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세종로공원 및 청계천 일대에서 진행됐다.

아이수루 의원은 “작년 연말 윈터페스타 개막행사에 참석했다가 깨져있는 빛 조형물을 발견했다. 행사 첫날부터 빛초롱축제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빛 조형물이 훼손되는 등 작품과 행사장 관리가 미흡했던 부분이 굉장히 아쉬웠다”고 언급했다.

이에 서울관광재단 대표는 서울빛초롱축제가 지난해부터 기존 운영 방식과 달리 광화문광장마켓 운영과 연계해 용역을 통합 발주하게 되면서 제안서 평가 결과가 좋은 업체가 선정되긴 했지만 빛 축제의 정체성과는 멀어지게 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빛 조형물이 훼손된 것을 인지하고 바로 필요한 조치를 취한 뒤 행사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챙겼다고 답했다.

아이수루 의원은 “작은 실수 하나가 축제 전체 또는 서울이라는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굉장히 클 수 있다”며 서울빛초롱축제의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해 운영업체 선정부터, 관리 감독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