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규호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임규호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비즈월드] 임규호(더불어민주당, 중랑2) 서울시의원은 “지하철 좌석 제거 사업이 과연 혼잡도 완화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라며 “획기적인 접근이지만 너무 초보적인 실험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지하철 의자 제거사업’은 승객들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서울교통공사의 자구책 중 하나이다. 공사는 지하철 한 칸의 의자 84개를 철거함으로써 약 3.8평의 공간을 확보해 약 30%의 혼잡도를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지난 1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임 의원은 “지하철 내에 좌석이 있건 없건 출퇴근 시간대는 이미 정원의 2배 가량이 탑승해서 엄청나게 혼잡하다. 그 시간대에 사람이 더 탈 수 없는 것은 들어갈 곳이 없기 때문”이라며 “그렇기에 좌석을 없애도 승객들만 더 채워지는 꼴이다. 오히려 한 번에 많은 사람이 내려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도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서울지하철 4호선과 7호선은 2023년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각각 193.4%, 164.2%에 달한다. 혼잡도 125%일 때 승객의 시야가 막히고 150%일 때는 의지와 관계없이 앞뒤로 밀리는 상태가 된다. 175%에 이르면 출입문 주변이 매우 혼잡하고 몸이 밀착돼 팔을 들기 어려운 지경에 달한다.

임의원은 “지하철 혼잡도 개선을 위해선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라며 “열차 증편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기존 예비 차량을 적극 활용하는 부분을 방법론적으로 연구해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