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PC를 설치하고 있는 래미안 트리니원(반포주공1단지 3주구) 현장. 사진=삼성물산
저탄소 PC를 설치하고 있는 래미안 트리니원(반포주공1단지 3주구) 현장. 사진=삼성물산

[비즈월드] 삼성물산 건설부문(대표 오세철, 이하 삼성물산)이 자체 보유한 저탄소 콘크리트 기술로 ‘탄소저감 콘크리트 방법론’을 개발해 탄소감축인증센터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탄소저감 콘크리트 방법론은 콘크리트 제조과정에서 탄소를 줄일 수 있는 일련의 검증 절차를 규정한 것이다. 삼성물산은 자발적 탄소시장을 운영 중인 대한상공회의소 탄소감축인증센터로부터 국내 건설사 최초로 인증을 획득했다.

시멘트가 주원료인 콘크리트는 건축물의 핵심 자재지만 제조과정에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지구온난화의 원인 중 하나다.

삼성물산은 일반 콘크리트 대비 탄소배출량을 약 40% 낮춘 저탄소 PC(Precast Concrete)를 개발해 래미안 현장(반포주공1단지 3주구)에 도입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멘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탄소배출량이 약 70% 낮아지는 제로 시멘트 보도블록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신기술 개발과 현장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정호진 삼성물산 품질실장 부사장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탄소감축 방법론이 공식 인증받은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당사 기술에 대한 신뢰도 향상은 물론 향후 국내외 다양한 친환경 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월드=나영찬 기자 / na@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