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동 SH공사 사장(왼쪽)이 우영일 씨에게 감사패 및 포상금과 선물을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주택도시공사
김헌동 SH공사 사장(왼쪽)이 우영일 씨에게 감사패 및 포상금과 선물을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주택도시공사

[비즈월드]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임대아파트 화재 현장에서 이웃들의 대피를 도와 참사를 막은 이른바 ‘방화동 의인’에게 감사패 등을 전달했다.

SH공사는 지난 1월 18일 발생한 강서구 방화동 임대아파트 화재 현장에서 수차례 연기를 뚫고 고령자 및 이웃주민들의 대피를 도와 인명 피해를 막은 우영일 씨에게 감사패 및 포상금, 선물을 전달했다고 14일 밝혔다.

우 씨는 영구임대아파트 특성상 고령자 및 장애인이 많아 대피가 어려운 점을 감안해 119소방대가 올 때까지 1층부터 13층까지 각 세대 현관문을 두드리며 대피하라고 알려주는 등 구호활동을 해 인명 피해를 막았다.

이와 관련 SH공사는 의로운 행동으로 중대재해 예방에 크게 기여한 의인에게 보답하기 위해 김헌동 사장이 직접 우 씨 자택을 방문, 감사패 등을 전달했다. 더불어 이번행사는 SH공사가 재난안전에 대한 입주민의 관심을 높이고 적극적·자발적인 화재예방 및 구호활동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했다.

우 씨는 “아버지가 돌아가실 때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며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라고 하셨다”며 “출근 준비를 하다 화재 사실을 파악하고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잠시 망설이기도 했지만 3년전 돌아가신 아버지를 떠올리며 용기를 냈다”고 말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우영일 씨와 같은 용기 있는 의인이 있어 더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며 “이번 사고에서 인명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해 주신 숨은 의인들께도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