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하나증권 등과 함께 시리즈B 투자 참여 

사진=한글과컴퓨터그룹
사진=한글과컴퓨터그룹

[비즈월드] 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김연수, 이하 한컴)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 대표 김동환)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다고 8일 밝혔다.

포티투마루는 딥러닝 기술에 기반을 둔 딥 시맨틱 QA(Question Answering) 플랫폼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AI 기술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 현재 삼성, LG, SK, 현대기아차, CJ 등 100여 개 고객사가 포티투마루의 AI 솔루션을 사용 중이다.

한컴은 LG유플러스, 하나증권 등과 함께 포티투마루의 시리즈B 투자에 참여한다. 지난해 11월 포티투마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양사 간 사업적 시너지 확대를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한 후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AI 기술 확보 및 경쟁력을 강화하며 본격적인 AI 사업 전개에 나선다. 

한컴은 그간 축적한 전자문서 기반 기술과 포티투마루의 거대언어모델(LLM) 기술을 결합해 기업과 공공기관 등이 생성·보관 중인 한글(HWP·HWPX) 문서를 학습시키고 질의응답과 정보탐색, 문서 초안 작성, 요약 및 추천 등 다양한 AI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이번 지분 투자를 계기로 AI 기술력을 강화해 B2G부터 B2C까지 다양한 시장 영역 및 고객들을 대상으로 AI 서비스를 본격화할 것"이라며 "올해 선보이는 한컴 도큐먼트QA 등에 먼저 적용하는 등 양사 간 시너지를 창출해 AI 사업을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