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은 하루도 되기 전에 생명보험금을 지급하는 등 신속지급 평균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사진=교보생명
교보생명은 하루도 되기 전에 생명보험금을 지급하는 등 신속지급 평균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사진=교보생명

[비즈월드] 교보생명은 올해 상반기 기준 보험금 신속지급 평균기간이 업계 1위인 0.23일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신속지급 평균기간은 사고 보험금 청구에서 지급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이다. 0.23일은 어려움에 처한 고객들이 2시간 내외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교보생명은 생명보험회사 평균(0.9일)과 경쟁 회사의 신속지급 평균기간(최저 1.02일)에 비교할 때 약 4~5배 빠른 성과를 보였다.

교보생명은 보험금 추가소요 지급비율 역시 대형 회사 중 가장 낮은 3.15%를 기록했다. 전체 평균(6.42%)의 절반보다 낮은 수준이다.

추가소요 지급비율은 보험 약관상 지급기일(비조사 건은 청구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 지급사유 확인 필요 시 10영업일 이내)에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고 지연되는 비중을 나타낸다. 96.85%의 보험금을 제때 지급했다는 의미다.

또 교보생명의 종신보험 신속지급 평균기간은 0.26일로 업계 최상위권을 기록했다. 갑작스러운 유고 때 남은 가족의 생계뿐만 아니라 자산을 지켜주는 버팀목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교보생명은 "고객들에게 보험금을 신속 정확하게 지급해 하루빨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노력한 결과"라며 "내부적으로 추진해온 편의 개선 노력과 지급심사체계 변화 등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비즈월드=최상규 기자 / csgwe@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