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라인소프트가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RSNA 2023)'에 참가해 흉부질환 동시진단 솔루션 AVIEW LCS PLUS를 비롯한 자사의 AI 솔루션 라인업을 선보인다. 사진=코어라인소프트
코어라인소프트가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RSNA 2023)'에 참가해 흉부질환 동시진단 솔루션 AVIEW LCS PLUS를 비롯한 자사의 AI 솔루션 라인업을 선보인다. 사진=코어라인소프트

[비즈월드]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코어라인소프트(대표 김진국·최정필)는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RSNA 2023)'에 참가해 흉부질환 동시진단 솔루션 AVIEW LCS PLUS를 비롯한 자사의 AI 솔루션 라인업을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글로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얻은 인사이트와 활용 사례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RSNA는 최첨단 의료 기술과 혁신적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북미 최대 영상의학회로 올해로 109회를 맞이한다. 코어라인소프트는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RSNA에 참석하며 임상 현장에서 활용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의료 AI 기술 방향을 모색해왔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올해 전시 부스에서 AI 솔루션 AVIEW(에이뷰) 전제품을 선보인다. 3차원 CT 영상 분석에서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만큼 진단을 포함한 치료용, 연구용 제품을 아우르며 시연할 예정이다.

핵심 제품인 흉부질환 동시진단 솔루션 AVIEW LCS PLUS를 비롯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진단을 위한 폐 영상 분석 자동화 소프트웨어 AVIEW COPD(에이뷰 씨오피디) ▲심장질환을 진단하는 영상분석 자동화 솔루션 AVIEW CAC(에이뷰 씨에이씨) ▲간질성 폐 질환(ILD) 완전 자동화·정량 분석 솔루션 AVIEW Lung Texture(에이뷰 렁텍스쳐) ▲AI 3D 프린팅 및 인체 분할 솔루션 AVIEW Modeler(에이뷰 모델러) ▲의료 데이터 가명화 처리·관리 솔루션 ‘가명화 서버(Pseudonymization server)’등이 전시된다.

이를 통해 각 분야의 의료 전문가들이 AVIEW 솔루션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임상 활용 사례와 응용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AVIEW 관련 다양한 논문들도 발표될 예정이다. 호주 영상 의학 네트워크 I-MED의 캐서린 존스 교수는 결절이 우연히 발견되는 일상적인 임상 환경에서 AVIEW LCS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AI 지원 유무에 따른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성과를 비교하는 연구 결과를 구연 발표한다.

이 외에도 기도확장증에 대한 정량분석 연구, 천식환자에 대한 정량분석 연구, 골밀도 자동측정 알고리즘과 관련된 연구, 폐기종과 폐섬유증이 동반된 환자(CPFE)에 대한 정량분석 연구도 발표된다.

코어라인소프트는 폐질환을 중심으로 글로벌 리딩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다. 주요 선진국을 기반으로 형성되고 있는 흉부 진단 수요를 반영해 폐암 검진을 위한 흉부 CT에서 가능한 모든 질환을 찾아내고 측정 결과를 정량적 분석 결과로 제공하는 AVIEW LCS PLUS 솔루션을 기반으로 독일, 이탈리아 등 주요 국가의 폐암검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국가별 사업을 비롯해 세계 유명 대학병원·의료기관에 솔루션을 공급중이며 최근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병원, 이탈리아 카타니아 대학병원, 프랑스 대형 영상센터 그룹인 이마젠 그룹 등과도 업무 협력을 체결하며 유럽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최근엔 유관 질환 동시 검진 솔루션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질환에 대한 제품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중이다. 저선량 흉부CT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이상병변들을 동시에 스크리닝 할 수 있도록 간질성폐이상, 대동맥류 분석, 골밀도평가, 지방간, 폐색전증 등 포트폴리오를 확장시키는 데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진국 코어라인소프트 대표는 "글로벌 전 영역에서 각 지역의 특수한 환경과 중단기 목표를 이해하며 의료 AI 솔루션 공급에 집중해왔다”며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북미를 포함한 유럽, 아시아 주요 방문 고객들과 전략적 협업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김미진 기자 / kmj44@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