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마케팅 전략 수립과 내부통제 프로세스 구축 등 방글라데시 거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글라데시지역본부'를 신설했다.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마케팅 전략 수립과 내부통제 프로세스 구축 등 방글라데시 거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글라데시지역본부'를 신설했다. 사진=우리은행

[비즈월드]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지난달 31일부로 '방글라데시지역본부'를 신설했다고 3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 1996년 동아시아 국가 은행 중 유일하게 방글라데시 수도인 '다카'에 지점을 개설했다. 다카지점은 국내기업의 방글라데시 진출 확대에 발맞춰 '치타공'을 비롯한 여섯 개 주요 거점에 영업 채널을 운영하는 등 영업력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지난해 말 기준 다카지점은 ▲총자산 약 4640억원 ▲종업원 수 130명 ▲영업수익 약 400억원을 기록하는 등 높은 수익성과 성장성을 견지하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외국계 은행의 현지법인 설립에 제한을 두고 있다. 우리은행은 방글라데시지역본부를 신설해 다카지점을 포함한 7개 영업점을 관할하는 법인 본점 역할을 부여하기로 했다.

지역본부가 마케팅전략 수립, 재무관리, 내부통제 프로세스 구축과 운용, 현지진출 국내기업 금융자문 등 컨트롤타워가 되는 셈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방글라데시지역본부 설치로 한국계 기업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함과 동시에 아시아 넘버원 금융사 도약을 다그칠 수 있게 됐다"며 "지역본부가 영업지원과 내부통제 등 제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최상규 기자 / csgwe@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