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사피엔스 인재 양성센터와 협력 추진

손인혁 SK텔레콤 혁신사업담당(왼쪽)과 최만수 양자 사피엔스 인재 양성센터장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손인혁 SK텔레콤 혁신사업담당(왼쪽)과 최만수 양자 사피엔스 인재 양성센터장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비즈월드]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양자 사피엔스 인재 양성센터(센터장 최만수)와 양자기술 분야의 연구개발 및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센터는 양자기술 시대를 선도할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22년 설립된 국내 유일 산학연 컨소시엄이다. 7개 기업과 9개 대학 그리고 4개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2030년까지 양자정보산업이 요구하는 전문인력 180명 이상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이 국가 양자 발전 전략 정책의 일환인 양자과학인재 양성과 양자 생태계 확산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특히 인공지능(AI)과 6G 등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보안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통해 높은 보안성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실제로 양측은 이번 협력으로 양자통신, 양자암호, 양자컴퓨팅, 양자센싱, 양자 기반 AI 등 양자기술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공동 연구 등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이 제안하는 연구개발 과제를 센터가 수행하고 양자기술 분야 공동 세미나 및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꾸준히 힘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양자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사내 교육 프로그램 등에 양자 관련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미래 인재의 실무 역량 증진을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 시행도 검토 중이다.

손인혁 SK텔콤 혁신사업담당은 "이번 협력은 국가적 차원에서 강조하는 양자 과학 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양측은 눈앞으로 다가온 양자 시대에 발맞춰 긴밀히 협력해 생태계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