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투표가 6월 13일 오전 6시 전국 1만4134곳의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됐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전국적으로 광역단체장 17명, 교육감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의원 2927명, 교육의원(제주) 5명 등 모두 4016명의 지역 일꾼을 선출하게 됩니다. 또 국회의원 재보선은 서울 노원병과 송파을 등 12곳에서 이뤄집니다.

이날 유권자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시‧도지사 등 1명당 7표를 행사하게 됩니다. 국회의원 재보선 지역에서는 1장이 추가 돼 투표용지가 8장입니다. 다만 제주특별자치도는 5장, 세종특별자치시는 4장의 투표용지를 받습니다.

선거권이 없는 자녀의 경우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는 투표소 입장이 가능합니다. 장애 등으로 혼자 기표할 수 없는 사람은 가족 또는 본인이 지명한 인원과 함께 투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표할 때는 반드시 기표소에 비치된 용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두 후보자 이상에게 기표하거나 후보자란 경계선에 걸쳐 기표하는 행위 등은 무효 처리됩니다. 사전에 번호표를 받았다면 투표 마감시각인 오후 6시가 넘어서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투표가 6월 13일 오전 6시 전국 1만4134곳의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사진=YTN 방송 캡처

중앙선관위는 투표 종료 후 개표를 시작하면 밤 10시30분께부터 당선자의 윤곽이 들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지역의 경우에는 다음 날인 14일 새벽 당선자가 확정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선거 전체 투표율이 60%를 넘을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8~9일 치러진 사전투표 투표율은 전국 단위 선거로는 두 번째로 높은 20.14%였습니다. 이에 전체 투표율이 50%를 넘어 60%대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습니다.

 

 

 

사진=한화호텔앤드리조트

 

이런 가운데 소중한 참정권 행사를 독려하기 위해 유통업계는 물론 레저관련 업체들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갤러리아백화점(대표이사 김은수)은 이날 임직원과 협력사원, 고객의 선거 참여 확대를 위해 개점시간을 조정하고 고객이 투표 인증 때 혜택을 제공키로 했습니다.

갤러리아 측은 임직원 및 협력사원의 원활한 투표 참여를 위해 투표 당일 백화점 전 지점(▲명품관 ▲타임월드 ▲센터시티 ▲수원점 ▲진주점)의 개점시간을 오전 10시 30분에서 30분 늦춘 오전 11시로 조정해 운영키로 했습니다.

고객 대상으로는 ‘투표 확인증’이나 ‘투표 인증샷’ 소지 때 지점별로 증정품 및 상품권 제공 등 투표 장려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명품관에서는 13일 투표당일 투표확인증 및 투표 인증샷을 보여주면 '비밀이 없는 건강한 아이스크림'이라는 콘셉트의 'EBA’ 수제 아이스크림 쿠폰을 증정합니다.

대전에 위치한 타임월드에서는 투표당일 투표확인증 지참 때 단일브랜드 30만원 이상 구매하면 5% 상품권 증정권과 10만원 이상 구매 때 5000원 금액할인권 증정합니다. 또 선착순 150명에게 네일아티스트 ‘온유’가 제작한 네일스티커를 증정합니다.

천안에 위치한 센터시티에서는 투표확인증 및 투표 인증샷 제시 때 8층 전문 식당가 전 메뉴를 10% 할인(일부 식당 제외 제외)혜택을 제공합니다.

오븐구이치킨 브랜드 오엠푸드의 ‘오븐마루치킨’도 투표인증 이벤트를 벌입니다.

이번 지방선거 투표 참여 후 오븐마루치킨 페이스북에 투표 인증샷을 댓글로 다는 방식입니다.

참여자들 중 추첨을 통해 최근 오븐마루치킨이 선보인 신메뉴(고추장불고기로스트, 궁중불고기로스트 2종 중 택1) 교환권을 5명에게 증정한다. 행사는 15일까지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레저업계도 투표 이벤트에 가세했습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대표 문석)가 운영하는 ‘한화 아쿠아플라넷’은 13일 지방선거를 맞아 투표 독려 할인 이벤트를 벌입니다.

먼저 한화 아쿠아플라넷 제주는 투표만 하면 마린사이언스와 아쿠아리움을 관람할 수 있는 특별권을 1만원에 판매합니다. 투표 후 손에 선거도장을 찍거나 얼굴이 포함된 투표소 인증 사진을 제시하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 같은 방식으로 아쿠아플라넷63은 63종합권 50%, 아쿠아플라넷 여수는 패키지권 3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할인 혜택은 지방선거 당일인 13일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SNS에 '#아쿠아플라넷일산' 해쉬태그와 함께 투표 사진을 업로드하면 재방문 시 패키지권 50% 할인, 무료포토인화권 1매 쿠폰을 즉석에서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코엑스 아쿠아리움(대표 양수용)는 '투표율 up 할인율 up'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투표참여자는 본인에 한해 투표율에 따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투표 참여 후 손등에 찍은 투표도장이나 투표소 앞에서 찍은 본인 사진을 인증 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매 시 정각에 공개한 투표율에 따라 10%단위를 기준으로 할인율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오후 2시 발표한 투표율이 36%일 경우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입장객들은 3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이날 코엑스 아쿠아리움의 메인공연 '옥토넛 수중공연', '인어의 마법' 시간에는 이벤트를 통해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몬스터VR(코엑스점) 빅2 이용권’을 증정합니다.

 

사진=노보텔 앰배서더 독산 제공

호텔업체도 나섰습니다.

노보텔 앰배서더 독산은 13일 단 하루 6.13 지방선거 투표 인증샷 이벤트를 벌입니다. 투표 참여 후 손등에 투표도장을 찍거나 투표소 앞에서 본인 사진을 찍은 인증샷을 호텔 로비라운지바 휘닉스에서 보여주면 1인 당 아이스 아메리카노 1잔을 제공합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