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가 전라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가 전라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비즈월드] 서울특별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가 지난 4일 전라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방분권 강화와 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지방의회의 위상 강화를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서울특별시의회는 실질적인 인구 감소의 충격이 시작되는 시기에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필요성에 공감하고 서울과 전라남도 양 지역 간 우호협력 강화와 주택건설 분야의 공동 정책과제 도출, 의정활동 역량 강화를 위해 전라남도의회와 업무협약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민병주 서울특별시의회 주택공간위원장과 위원을 비롯해 이동현 전라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장과 위원 등 의회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두 기관은 향후 의정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관계 확립과 주택·공간 분야 정책과제 개발 및 조례안 공동발의, 협업성과의 홍보 및 활용, 그 밖에 양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협력분야 등에 보조를 같이하게 된다.

이 자리에서 임인구 전라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장은 “전라남도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번 방문이 양 의회간 발전과 실질적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병주 서울특별시의회 주택공간위원장은 “전국 지방의회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특별시의회와 전라남도의회가 우호협력 증진과 교류 활성화 등을 위해 서로 손을 맞잡고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화답했다.

이어 민 위원장은 “지역적 특색을 가장 잘 반영한 정책은 해당 지역에 뿌리를 내린 지방의회에서 도출된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그간 중앙정부의 획일적인 기준으로 기반시설 건립이 번번히 좌절되었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전국의 지방의회가 공동의 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