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원 시의원 “교통영향평가 심의 다시 받고 주민설명회 개최해야”

신동원 시의원이 상계재정비촉진지구 당고개오거리 교통체계 개선안 주민 의견 수렴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신동원 시의원이 상계재정비촉진지구 당고개오거리 교통체계 개선안 주민 의견 수렴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비즈월드] 서울특별시의회 주택균형개발위원회 신동원 시의원(국민의힘, 노원1)이 상계재정비촉진지구의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통과한 당고개오거리 교통체계 개선안에 대해 서울시가 다시 한 번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원구 상계동 일대는 2008년 상계재정비촉진계획이 결정된 이후 그동안 수차례 교통영향평가를 받아왔고, 2019년 변경심의를 통해 상계로와 덕릉로의 교통체계, 당고개오거리 구조 및 신호 운영방안이 포함된 ‘당고개오거리 교통체계 개선안’이 결정됐다.

그러나 지난 2008년 상계재정비촉진지구 결정고시 이후 당고개오거리 교통체계변경안이 수차례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서울시나 노원구가 단 한 차례의 주민설명회도 거치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다.

인근 지역주민들은 해당 교통체계 개선안이 상계재정비촉진지구 주민들의 입장만을 고려한 채 마련된 결과 중계건영·상계불암대림·청암2단지·경남아너스빌·성원2차아파트, 덕릉로 주변 상가 등 기존 지역주민들의 동선 체계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방식으로 지역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노원구청은 지난 달 27일 인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당고개오거리 교통체계 개선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나 주민들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며 청원 서명을 받고 있다. 

이에 신동원 의원은 “2019년에 결정된 사항에 대해 그동안 주민 의견을 한 번도 수렴하지 않고 있다가 2022년이 되어서 뒤늦게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일방적으로 통보하는 것은 서울시의 직무 유기이자 불통 행정”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신 의원은 “비록 주민설명회가 법적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지역주민들의 거주 여건에 큰 변화를 야기하는 만큼 이번 주민설명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토대로 교통영향평가심의를 다시 받고 이를 토대로 주민설명회를 다시 개최 해야한다”며 서울시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