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실(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 특허청장 내정자. 사진=대통령 대변인실
이인실(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 특허청장 내정자. 사진=대통령 대변인실

[비즈월드]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신임 특허청장에 이인실(사진)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을 내정했다.

이인실 특허청장 내정자는 1961년생으로 부산 출신으로 부산대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법학 석사, 미국 워싱턴대 법학 박사, 고려대 법학 박사 과정을 밟았다.

이 내정자는 1985년 제22회 변리사시험에 합격했다. 부산대 출신 첫 변리사이자 국내에서는 여성으로서는 3번째 변리사다.

이 내정자는 김앤장 법률사무소를 거쳐 청운국제특허법인 대표 변리사를 맡았다. 이후 한국상표학회 회장, 한국여성변리사회장, 국제변리사연맹 한국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9년 2월부터는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등 30년 넘게 지적재산권 분야에 종사한 전문가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이 내정자는 치열한 국제 특허 전쟁에서 국익을 지키는 일을 수행했을 뿐 아니라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실현하기 위해 20년 이상 여성단체 활동에 참여했다”며 “고정관념을 깨고 변리사라는 새로운 길에 도전해 입지전적인 성공을 거둔 이 내정자야말로 특허청을 이끌어 대한민국이 지식재산 강국이 되는데 기여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이인실 특허청장 내정자의 약력이다.

▲1961년 부산 ▲부산대 불문과 ▲이화여대 법학 석사 ▲미국 워싱턴대 법학 박사 ▲고려대 법학 박사 ▲변리사(제22회) ▲세계전문직여성 한국연맹 회장 ▲국제변리사연맹 한국협회장 ▲한국여성발명협회장

[비즈월드=정영일 기자 / zprki@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